IBK기업은행 본점 전경. 사진 IBK기업은행 제공 [뉴스락]
IBK기업은행 본점 전경. 사진 IBK기업은행 제공 [뉴스락]

[뉴스락] IBK기업은행 노동조합이 기업은행의 노조추천이사제가 무산된 것을 두고 “금융위원장과 기업은행장의 기만에 분노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9일 기업은행 노조는 입장문을 통해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철저히 IBK 노동조합을 기만했다”며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은 2020년 당시 윤종원 신임행장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IBK 노동조합에 약속한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노사 공동선언문에 명시해 윤 행장이 서명한 사안이고 은 위원장도 참관하며 보증한 사안”이라며 “이후에도 여러번 은 위원장은 IBK 노조위원장에게 노조추천이사제의 도입에 긍정적 의사를 내비쳤다”고 말했다.

윤 행장 역시 수차례 노조추천이사제 추진을 약속했다는 것이 노조 측의 주장이다.

노조는 “지난 1월, 노조가 ‘노조추천이사제 대국민 캠페인’을 계획하고 ‘후보자 국민 공모’ 기자회견을 예고하자 윤 행장은 “도입될 것이니 공론화 하지 말아달라”고 했으며, 사외이사 교체를 앞두고는 “노조가 좋은 후보를 추천해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2월 “도입 의지를 분명히 밝히라”는 노조 성명 공표를 가로막으면서도 재차 도입 추진을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노조는 당시 윤 행장이 수출입은행의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실패 사례를 답습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한국수출입은행은 지난해 1월 노조가 추천한 1인을 포함해 4인의 인사를 기획재정부에 제청했으나, 최종적으로 노조 추천 인사가 선임되지 못했다.

기업은행 또한 수출입은행과 같이 노조가 추천한 인사 1인을 포함해 4인을 금융위에 제정했으나, 금융위가 노조 추천 인사 1인을 부적격 사유로 배재했다는 것이 노조 측의 설명이다.

노조는 “공공기관 노동이사제는 더불어민주당 대선공약이고 청와대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노정 합의사항이며 21대 총선 민주당과 한국노총 간 정책 협약사항”이라며 “이중 삼중의 약속을 해놓고도 집권세력은 기어이 신의를 저버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IBK 노동조합은 금융노조, 한국노총과 함께 이번 사태에 대한 대응을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