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올해로 권오준 회장 2기 체제를 맞으며 그룹 계열사 구조조정 마무리와 주력 철강 사업 강화 등 내실 다지기에 나선다. 또한 미래신성장동력 확보와 윤리 경영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첫 미국 순방길에 업계를 대표하는 권 회장이 제외되면서 뒷말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검찰 개혁에 시동을 건 새 정부가 구 정권 시절 단행된 포스코 관련 비리 의혹 수사를 재개하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다. 사진은 포스코센터와 권오준 회장.

[뉴스락] 포스코그룹(회장 권오준)이 좌불안석이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두달여만에 사정당국의 각종 수사 선상에 오르내리고 있다.

5일 법조계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5월30일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청은 광양제철소 내 조경 관리 등을 전담하는 포스코 협력사 K조경(주)의 임원진 3명을 업무상 횡령 혐의로 구속했다.

K조경은 포스코 광양제철소 OB출신인 허 모 사장이 1990년께 설립한 조경회사로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금호동 주택단지 내 공원시설 및 도로 등 조경 관련 사업을 20여년 째 독점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MB맨으로 분류되는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재임 시절 비약적인 성장을 해온 것으로 전해지며 포스코 사내 신문 등에도 실리기도 했다.

검찰에 앞서 경찰은 K조경이 하청업체 N종합개발을 통해 일감을 몰아주고 공사비를 부풀린 후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주고, 다시 지역 소규모 건설장비 업체들로부터 현금화된 뒷돈을 받는 방식으로 100억원대 이르는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에 대해 압수수색 등 전방위 수사를 벌였다.

이에 검찰은 K조경 사장과 상무 등 3명을 업무상 횡령 혐의로 구속시키고, 관련자 11명은 불구속 송치했다.

검찰은 조성된 수백억원대 비자금이 포스코 등 윗선으로 흘러들어갔는지 여부도 들여다보고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포스코는 최근 방미 경제사절단에 업계를 대표하는 권오준 회장이 명단에서 제외돼 뒷말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검찰 개혁’에 시동을 건 문재인 정부가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단행된 포스코 비자금 조성 의혹 등에 대한 수사를 재개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다.

당시 검찰은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비자금 조성 의혹을 비롯해 성진지오텍 부실 인수 및 비자금 조성 의혹, 포스코플랜텍 이란자금 횡령, 동양종합건설 특혜 제공 등 각종 비리 의혹과 관련해 전방위 수사를 벌였지만 이중 제대로 밝힌 것 하나 없어 정치권 및 시민단체들로부터 비난을 샀다.

특히 검찰은 포스코 전현직 임원 32명을 재판에 넘겼지만, 포스코 비리의 몸통으로 지목된 정준양 전 회장, 이상득 전 의원,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사장 등에 대해서는 불구속 시키면서 꼬리자르기 식 수사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 때문인 지 검찰은 현재 문재인 정부 출범 전후로 부산 엘시티 비리 수사, 4대강 사업 재수사, F-X격납고 수주 불법 로비 의혹 수사 등 포스코와 연루된 각종 비리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