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현원 금융경제팀 기자.
권현원 금융경제팀 기자.

[뉴스락] 최근 씨티그룹이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소비자금융’ 부문을 철수하기로 결정하면서 한국씨티은행이 국내 시장 철수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에 따르면, 씨티은행은 지난 3일 이사회를 열고 매각 관련 진행 경과보고 및 향후 출구전략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씨티은행은 “복수의 금융회사가 인수의향서를 접수했으나, 전체 소비자금융 직원들의 고용 승계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며 “향후 진행 방향과 관련해 접수된 인수의향서들을 면밀히 검토한 후 최종입찰대상자들을 선정할 계획이며, 이어 최종입찰대상자들의 상세 실사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노조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노조는 타국가의 철수 사례를 들며 “당장 전체 매각에 대한 안정적 인수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수년간 충분한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전체 매각이 아닌 부분 매각 또는 자산 매각(청산) 방식으로 진행된다면 대대적인 고객 불편 및 직원들의 대량 실업사태를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사실 외부에서는 노사 서로가 주장하는 방식에 대해 무엇이 옳다고 결론지을 수는 없다. 각자가 생각하는 ‘최선’이라는 것은 집단이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이익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기업이 매각 또는 청산으로 시장에서 철수하게 되면 구조조정 등의 후폭풍은 필연적으로 다가온다. 즉, ‘철수’라는 결론을 두고 노사가 공통적으로 후폭풍을 최소화하기 위한 과정을 위해 현실적으로 이야기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우선적으로 고려될 것은 노사가 적절한 타협점을 찾아 큰 잡음 없이 철수를 마무리하는 것이지만, 바라는 것은 한 가지 더 있다.

밖에서 바라보는 ‘외국계 자본’에 대한 시선이다.

국내에서는 지난 2003년 발생한 이른바 ‘론스타 사태’로 인해 외국계 자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여전히 남아있다.

또 2013년에는 영국계 은행 HSBC가 국내시장에서 ‘소매금융’ 부문을 철수시킨 바 있다. 당시 HSBC는 지점 매각 등을 추진했으나 ‘고용승계’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매각에 실패한 뒤, 결국 청산절차를 밟았다.

이번 씨티은행 철수에서도 ‘고용승계’가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만약 씨티은행이 HSBC의 경우처럼 청산 단계를 밟아 철수한다면, 외국계에 대한 인식악화의 또 하나의 사례로 남게될 가능성은 있는 셈이다.

한번 쌓은 부정적 인식을 뒤집기에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요구된다. 부디 이번 씨티은행의 철수가 외국계에 대한 인식을 악화시키는 사례로 남지 않기를 개인적으로 바라 본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