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KB국민은행 제공 [뉴스락]
사진 KB국민은행 제공 [뉴스락]

[뉴스락] KB국민은행은 업무 효율성 개선과 핵심업무 집중을 위해 영업점 31개 업무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통한 업무 자동화를 구현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중 11개 업무는 직원의 별도 RPA 의뢰 요청 없이도 업무를 자체적으로 점검하고 처리해 수행 결과만을 직원에게 알려주는 등 직원의 반복 업무 처리를 자동화했다.

대표적으로 부동산담보대출 실행 후 등기 관련 변경사항의 사후 확인 및 전산등록 업무를 전자동화해서, 기존에 직원이 직접 정해진 기한 내에 등기부등본을 발급 후 변경사항 확인 및 등본을 재 등록하고 전산 내역을 변경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줄였다.

이외에도 직원이 RPA에 의뢰하는 업무에는 거래업체의 급여이체나 퇴직연금 등록 업무 고객의 필요서류 안내 요청 시 RPA를 통해 고객 핸드폰으로 해당 목록을 보내주는 업무 대량의 입출금 거래내역조회 요청 업무 등이 있다.

또한, 직원이 음성이나 이미지 파일 내의 내용을 텍스트 문자로 변환시키고자 할 때 RPA에게 의뢰하면 RPA가 텍스트로 된 초안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켰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RPA를 통해 조직 전체의 업무 효율화를 촉진하고 질적 생산성을 높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향후 영업점 업무에 적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고객 상담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