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6월은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환경보호의 생활화를 도모하기 위한 ‘환경의 달’이다.

환경부의 설명에 따르면, 1970년 급속한 산업화로 환경오염이 전 세계적으로 이슈화되자 국제연합(UN)은 1972년 6월 5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유엔인간환경회의를 개최해 유엔환경계획(UNEP)을 설치하고 매년 6월 5일을 세계 환경의 날로 정했다.

이에 우리나라도 국민들의 환경보전 의식 함양과 환경보호 실천을 생활화하기 위해 1996년에 매년 6월 5일 환경의 날을 법정기념일로 지정했다.

환경의 달을 맞아 정부·기업·개인의 환경을 위한 노력을 살펴보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뉴스락>이 신우용 서울환경연합 사무처장에게 직접 들어봤다.

[뉴스락 편집]
신우용 서울환경연합 사무처장. 사진 신은주 기자, 서울환경연합 제공 [뉴스락 편집]
◆아래는 신우용 서울환경연합 사무처장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서울환경연합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

먼저 환경운동연합은 그린피스(Greenpeace), 세계자연보호기금(WWF)과 함께 세계적으로 규모와 영향력이 큰 3대 환경단체 중 하나인 지구의벗(FOE·Friends of the Earth)의 한국본부다. 서울환경연합은 환경운동연합의 51개 지역조직 중 하나다.

정부 정책과 기업에 대한 감시와 비판, 시민들의 환경운동 참여 조직을 주로 한다. △기후 위기 △플라스틱 △한강 생태계 보호 △서울 과밀화 △교통 등 5가지 분야에서 서울지역의 생태환경적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시민들을 교육하고 환경운동을 독려해 정부 정책에 참여시키는 것 까지가 우리의 일이다.

지난달 29일 정부가 탄소중립위원회를 출범했고 같은 달 30~31일에는 서울에서 P4G를 개최했다. 정부가 역할을 다하고 있나.

탄소중립위원회가 뒤늦게 발족했다. 국가기후환경회의가 미세먼지 이슈가 극심할 때 생겼는데, 이때처럼 여론과 바이든 정부의 영향을 받아 떠밀리듯 발족한 느낌이다.

정부의 서울선언문에도 진정성을 느끼기 어렵다. ‘왜 이제야?’하는 의문이 든다. 국제회의를 개최해야 하기 때문일까. 공식 석상에서 나올 수 있는 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정부가 ‘탄소중립’이라는 표현을 써서 정책에 반영한다는 선언적인 역할을 현재 하고 있으나 굉장히 미흡하다.

대통령께서 얼마 전 감축 목표를 기존 계획보다 앞당겨 발표하겠다고 말했지만 선언적인 것이지 선도적으로 하는 게 없다. 실제로 화력·석탄 발전소를 줄이지 않고 있고 전기차와 수소 경제만 강조하고 있다.

선언에 그치는 이유는.

피부에 와닿는 상황이 닥치지 않아서인 것 같다. 유럽 사회가 환경문제로 들끓는 이유는 이들이 위기를 경험했기 때문이다. 유럽에선 폭염으로 사람들이 죽는 건 물론, 도로 레일이 녹아 물류가 막히면서 경제가 마비됐다. 

기후 문제는 날씨 문제라고도 얘기하지만 사람이 살아가는 모든 환경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린이, 여성, 빈민 등 사회 취약 계층이 직격탄을 맞고 있기 때문에 생존 이상의 문제다. 이를 직접 경험한 유럽, 미국에서는 환경 문제와 관련해 분노하고 이에 따라 획기적인 정책들을 줄줄이 내놓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는 선언에 불과하며 선도적인 움직임이 없다.

최근 기업에 ESG 경영 바람이 거세다. 실효성이 있나.

기업의 ESG 바람은 지구가 아닌 기업의 생존을 위한 것이다. 이제 ESG 경영을 하지 않는 기업은 수출과 글로벌 기업의 투자를 받기 힘들어졌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도 그린워싱은 필연적이다. 향후 ESG 지표를 공시한다고 하니 환경오염이 덜 일어나는 건 기대해볼 수 있겠지지만 극소수 기업을 제외하고는 근본적으로 환경적 기여를 할 수 있을까 싶다.

'파타고니아'는 적정 규모만을 판매, 모든 생산과 판매 공정에서 기후나 플라스틱 문제를 반영한다. 기업 내 환경 관련 부서도 오래전부터 있었다. 경영에 필요한 돈을 벌 만큼만 생산하고 그 이상은 판매하지 않는다. 현실적으로 모든 기업들이 파타고니아 같긴 힘들다.

아직 국내에는 보여주기 식이 많다. 최근 기업들이 ESG을 경영한다고 공익광고 수준 이상의 광고를 하고 있다. 마케팅 비용을 아껴서 노동자를 위한 환경시설에 투자했으면 좋겠다.

사진 신은주 기자 [뉴스락]
신우용 서울환경연합 사무처장. 사진 신은주 기자 [뉴스락]

기업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야 하나.

환경문제가 ESG의 큰 축이긴 하지만 지배구조(G) 등 인권문제도 중요한데, 노동자 사고가 끊이지 않는 기업들의 ESG 지표가 높게 평가되는 경우가 있다. 올바른 ESG 경영과 평가가 필요하다.

국내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구조도 문제다. 기업 생태계가 바뀌어야 한다. 요즘 카카오가 시가 총액 3위로 네이버와 다투고, 쿠팡도 짧은 시간 내에 빠르게 성장하는 등 희망이 보인다.

직접 고용도 좋지만 환경 관련 기업과 인프라, 청년 기업에 과감히 투자했으면 좋겠다. 몇몇 기업들이 재투자에 나서고 있지만 아직 부족하다. 이제껏 공공의 돈을 벌었지 않나. 이제 기업이 환원할 차례다.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의 환경에 대한 경각심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나.

젊은 세대, 특히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을 중심으로 상당히 나아지고 있다.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을 예로 들면 엄청난 수가 참여하고 있고 그 수준 또한 높아졌다.

하지만 사회가 국민들의 의식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시민단체도 반성해야 한다.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더 강력히 정부를 비판해야 하고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아쉬운 부분도 있다. 환경문제는 정치와 제도를 뛰어넘어야 하는 문제인데, 환경문제를 이념 문제와 연결해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성적으로 환경과 이념을 분리해야 한다.

개인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

제도 변화를 만들어 내는 건 여전히 시민의 영역이다. 시민들이 강력하게 우리 동네 정책을 감지해야 한다. 일상적으로든 선거로든 방법은 여러 가지다. 이제는 이념에 따라 쫓아가기보다 정책을 볼 필요가 있다.

우리 동네 세금이 환경을 위해 어떻게 쓰이는지 감시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요즘은 온라인상에 정보가 공유돼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가능하다.

결국 시민들이 정책에 참여하는 ‘행동’이 가장 중요하다. 기업의 경영에 개입해 움직이게 하는 것. 끊임없는 참여로 시민들이 정책을 만들어 가는데 관심을 가지면 된다.

기업과 정부의 보여주기 식 환경 캠페인이 정말 많다. 비판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개인의 실천이 모여서 정책, 제도, 사회를 변화시키는 데까지 가야 하는데 단발식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캠페인이 주는 만족감만 느끼는 것.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지만 더 나아갔으면 좋겠다.

앞으로의 계획은.

서울 지역의 기후환경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를 것이다. 아쉽게도 서울 시장은 환경정책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 오세훈 시장이 7월에 환경 관련 정책을 발표한다고 했는데,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정책에 반영해 달라는 제안이 가장 중요할 것 같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시민들이 요구할 수 있는 장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운동 방식도 젊어져야 한다. 문화적 관점에서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