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0.5% 선을 유지해온 기준금리가 마침내 긴 침묵을 깨고 인상됐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26일 정례회의를 열고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0.50%에서 0.25%p 상향 조정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 

기준금리가 인상된 것은 지난 2018년 11월 이후 처음이다. 당시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1.50%에서 1.75%로 인상한 바 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한 가장 큰 이유는 가계대출 증가폭 확대에 따른 건전성 우려 등에 대한 심각성을 실감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이미 금융권 및 부동산 시장 등에서는 가계부채와 부동산 시장 진정 등 금융 불균형 해소를 위해 금리가 상향 조정될 것으로 점쳤다. 

관측은 적중했다. 이같은 시장 우려를 반영해 한국은행이 3년여만에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하게 된 것이다. 

금융권에서는 이번 금리인상이 확정됨에 따라 후폭풍 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금융업 특성상 금리인상은 각 금융사 실적 및 경영 전략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까닭이다.

기준금리 인상은 금융권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까. <뉴스락>이 살펴봤다.

[뉴스락 편집]

◆ 은행권, 금리인상‧가계대출 조이기에 대출 문턱 높인다

은행권에서는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증가 억제 주문과 더불어 기준금리 인상까지 결정되면서 대출문턱을 점차 높이고 있는 모습이다.

금융권 등에 따르면, 최근 국내 시중은행들은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를 기존 연 2.34~4.13% 수준에서 연 2.48~4.24% 수준으로 인상했다.

은행들의 주담대 금리의 변동은 코픽스(자금조달비용지수) 변동에 따라 비롯된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7월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는 0.95%로 전월 대비 0.03%p 상승했다. 이는 1.06%를 기록한 지난해 5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농협, 신한, 우리, SC제일, 하나, 기업, 국민, 한국씨티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로 실제 은행이 취급한 예·적금, 은행채 등 수신상품 금리가 인상 또는 인하될 때 이를 반영해 상승·하락한다.

즉, 은행의 대출 관련 조달비용을 보여주는 지표인 코픽스가 상승하면서 주담대 금리 역시 이에 맞춰 상승했다는 것.

은행연합회 2021년 7월 기준 COFIX 공시. 자료 은행연합회 제공 [뉴스락]
은행연합회 2021년 7월 기준 COFIX 공시. 자료 은행연합회 제공 [뉴스락]

일반적으로 기준금리 인상은 은행권에는 호재로 다가온다. 기준금리가 인상됨에 따라 대출금리가 상승하면서 순이자마진 등 수익성 지표의 개선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 시점 은행권에는 가계대출 증가폭을 억제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다. 최근 가계대출 증가를 우려한 금융당국이 이를 억제할 것을 주문한 까닭이다.

금융위에 따르면, 실제 지난달 은행권에서만 가계대출이 9조 7000억원이 늘었다. 7월 중 주택담보대출은 7조 5000억원 증가했으며 이는 전월 6조 4000억원 대비 1조 이상 늘어난 수치이다.

이 같은 가계대출 증가율 확대에 신규 대출을 중단하는 은행까지 생겨나고 있다. 

NH농협은행이 지난 24일부터 오는 11월말까지 신규 주택담보를 한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한 것을 시작으로 우리은행·SC제일은행 역시 일부 대출을 중단했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지난 20일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금융당국의 관리방안에 부응하고 현재 가계대출 성장률이 높은 상황”이라며 “당국의 관리방안에 부응하기 위해 이러한 대책이 나오게 된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대출 문턱은 추가로 더 높아질 가능성 역시 있다.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확대 억제책 뿐만 아니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하면서 이에 영향을 받은 코픽스가 현재보다 상승할 여력이 있기 때문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주담대 금리 인상은) 코픽스가 오른 것에 대해서 반영된 것이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은행이 한국은행에서 빌리는 단기금리가 오르게 되는데 이것은 예금금리와도 연동이 된다”며 “예금금리가 코픽스에 반영이 되는 것인데 이에 금리가 올라갈 가능성이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증권사들, 기준금리 인상에 하반기 실적악화 가능성↑

증권사 입장에서는 기준금리 인상은 그리 달갑지 않은 소식인 것으로 보인다.

통상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시장금리도 이를 따라서 올라간다. 문제는 이 같은 시장금리 상승은 증권사가 보유 중인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는 것에서 발생한다.

채권가격의 하락은 투자자들의 채권에 대한 수요감소를 의미한다. 결국 기준금리 인상이 증권사에게는 실적에 악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다가오게 되는 것.

나아가 기준금리 인상은 증권사 실적에 전방위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업 특성상 기준금리 인상은 단순히 금리가 인상하는 것이 아닌 증권사 대부분 사업에 변화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정태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기준금리 인상이 증권업에 부담 요인으로 작용하는 이유는 거래대금과 증시, 부동산에 하방압력을 가중시키기 때문”이라며 “거래대금은 브로커리지, 증시는 브로커리지와 트레이딩, 부동산은 트레이딩과 IB와 관련돼 있기 때문에 모든 사업부문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 연구원은 “이는 단순하게 기준금리 인하 사이클과 인상 사이클의 증시 합산 수익률만 비교해봐도 단적으로 드러나는데 코스피‧코스닥 합산 시가총액이 이전 인하 사이클인 2012년 7월부터 2017년 11월에서 61%, 2019년 7월부터 이어진 이번 인하 사이클에서 66% 상승한 반면, 지난 인상 사이클 2017년 11월부터 2019년 7월에는 14% 하락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이유로 기준금리 인상이 현실화 됨에 따라 증권사들의 실적이 상반기 대비 하반기에는 상대적으로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단기적으로는 (기준금리 인상이)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보통 기준금리가 인상이 되면 주가가 단기간에는 조정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 모습”이라며 “주가하락은 증권사들에게는 좋은 소식은 아니라고 보는 것이 맞다. 투자자들이 거래를 줄일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증권사 실적 중에 여전히 중요한 부분은 위탁매매와 관련된 부분인데 위탁매매는 증권 전체적인 주가의 상승이나 하락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라며 “지난해 증권사들의 수수료수익이 크게 증가했던 것은 결국은 주가상승이 뚜렷하게 나타났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말했다.

황 연구위원은 “주가 역시 증권사 실적에 증권사 실적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며 “주가와 채권가격이 모두 하락할 경우, 하반기에 (증권사들의) 실적이 상반기 대비 나빠질 가능성이 있다. 증권사는 주가·채권가격 등 양쪽으로 전부 영향을 받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 보험사, 수익성 '긍정' 건전성 '부정'

기준금리가 인상이 시장금리 인상으로 이어지면서 결과적으로 금리인상이 보험사에게는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 보험사는 보험가입자들에게 받은 보험료를 바탕으로 자산운용에 자금을 투자해 이익을 발생시킨다.

특히, 국고채의 경우 기준금리 상승시 동반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며 장기물 금리임에 따라 보험사의 장기자산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금융당국이 기준금리 상승을 결정할 경우 보험사 신규채권의 이자수익 증가로 이어지면서 수익성 부분에서 운용자산의 투자손익이 개선되고 이자역마진이 감소하는 효과를 낸다는 것이다.

노건엽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금리상승이 보험회사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보고서에서 “보험회사의 운용자산 중 채권은 생보사 47.9%, 손보사 36.1%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금리상승에 따라 신규 채권 투자는 좀 더 높은 이율이 기대돼 투자손익이 개선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생보사 보험료 적립금의 평균 부담 이율은 운용자산이익률이 높으나 금리상승에 따라 운용자산이익률이 상승한다면 이자역마진 부담이 축소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건전성 부분에서는 지급여력비율 감소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있다.

현행 보험부채 평가는 원가방식임에 따라 금리가 상승할 경우, 부채 감소없이 자본만 감소하며 지급여력비율이 감소할 가능성이 생기기 때문이다.

노 연구위원은 “2017년 이후 금리 하락이 지속되면서 운용자산 내 매도가능채권 비중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매도가능채권 평가손익이 반영되는 자본의 기타포괄손익누계액이 증가했다”며 “지급여력비율은 ‘가용자본/요구자본’으로 산출하며 금리 상승으로 매도가능채권에서 평가손실이 발생하면 가용자본 항목인 기타포괄손익누계액이 감소해 지급여력비율이 감소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급여력비율 하락을 방어하기 위해 신종자본증권, 후순위채 등 자본성 증권 발행을 확대하면 금리상승에 따라 높은 이자비용을 부담하게 돼 이익이 감소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 카드업계, 가맹점 수수료 재산정‧자금조달비용 상승에 ‘이중고’

카드업계는 상반기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웃지 못하고 있다. 하반기 카드가맹점 수수료 재산정에 더불어 기준금리 인상까지 확정되면서 악재가 겹쳐서 발생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먼저 카드가맹점 수수료는 인상될 가능성이 매우 낮다. 3년을 주기로 재산정되는 카드가맹점 수수료는 개정 이후, 인상된 바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가맹점 수수료는 계속 인하가 돼 왔다”라며 “수수료가 인하되면 카드사 입장에서는 그만큼 수익이 주는 측면이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가맹점수수료가 인하가 될지는)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카드사 입장에서는 가맹점 수수료는 계속 인하가 돼 왔기 때문에 (이번 재산정에서도)또 인하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에 카드사들은 할부금, 대출리스, 해외진출, 마이데이터 사업 등 지속적으로 사업을 다양화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여기에 기준금리까지 인상됐다는 것이다.

기준금리 인상은 다시 조달금리 인상으로 이어진다. 조달금리는 은행내부의 기준금리를 뜻하는데 카드사들이 은행으로부터 조달하는 비용에 대한 금리가 상승한다는 의미다.

다시 말해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조달비용 상승은 결국 카드사들의 ‘수익성 악화’라는 결과를 낳게 된다는 것.

업계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카드사의 경우, 수신기능이 없고 회사채 발행 등을 통해서 자금조달을 하기 때문에 기준금리 인상이 되면 아무래도 시장금리도 올라갈 수밖에 없다”라며 “그렇기 때문에 조달금리가 올라가게 되는데 이는 수익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카드사들 입장에서는) 조달방식을 다변화하거나 금리가 올라가기 전 채권 선발행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등의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