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과 하이에어코리아가 선박용 CO2 포집/저장 장치 기술 검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제공. [뉴스락]
대우조선해양과 하이에어코리아가 선박용 CO2 포집/저장 장치 기술 검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제공. [뉴스락]

[뉴스락] 대우조선해양이 선박 운항 시 발생하는 엔진 배기가스 내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저장하는 기술을 개발해 선주들의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대표 이성근)은 암모니아수 흡수제를 활용해 이산화탄소를 포집 후 저장하는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기술을 대우조선해양의 기본특허와 국내 기자재 업체인 하이에어코리아의 배기정화기술을 사용해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CO2 포집·저장 기술은 2050년 탄소중립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저감기술이다.

암모니아수를 이용해 대량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저장하는 습식 포집공정과 광물탄산화 기술로 장치 규모에 따라 이산화탄소 흡수량을 다양하게 설계할 수 있으며 흡수제는 재생 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번에 개발된 기술 중 하나인 광물탄산화기술은 이론적으로 이산화탄소의 영구적인 보관과 저장능력을 가지고 있어 향후 자원의 재활용에도 많은 도움이 될 기술이다.

이상철 대우조선해양 선박의장설계담당은 “이번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기술의 기술 검증 성공을 기반으로 상용화 시점을 앞당기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친환경 선박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어 향후 수주전에서도 경쟁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