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본사 전경. 사진 한미약품 제공 [뉴스락]
한미약품 본사 전경. 사진 한미약품 제공 [뉴스락]

[뉴스락] 한미약품은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등 대사질환 분야 혁신신약으로 개발중인 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LAPSTriple Agonist, HM15211)와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연구 결과 3건을 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한미약품의 이번 연구 결과 발표는 지난 27일부터 이달 1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린 유럽당뇨학회(EASD)에서 이뤄졌다.

한미약품이 발표한 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 관련 연구는 2건이다. 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는 GLP-1, 글루카곤 및 GIP를 동시에 활성화하는 삼중작용제로, 지방간과 간염증, 간섬유화 등 복합 증상을 나타내는 비알콜성지방간염 치료제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발표에 따르면 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는 비알콜성지방간염 유도 모델(AMLN mice)에서 GLP-1, GLP-1/GIP, GLP/Glucagon 등 다양한 조합의 비교 약물 대비 우수한 조직학적 개선 및 관해 효능을 나타냈다.

간 섬유화를 유도한 모델(BDL mice, TAA mice)에서 LAPSTriple Agonist의 우수한 항섬유화 효능이 확인됐다는 발표도 있었다. 무엇보다 간 섬유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간성상세포의 활성을 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가 직접적으로 조절한다는 기전을 규명해 주목을 받았다.

미국 FDA는 지난 2020년 7월 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를 패스트트랙 개발 대상 약물로 지정한 바 있으며 한미약품은 현재 생검으로 확인된 간섬유화를 동반한 비알콜성지방간염 환자 대상의 후기 임상 2상을 미국 및 한국에서 진행하고 있다.

FDA는 랩스트리플아고니스트를 비알콜성지방간염 외에도 희귀질환인 원발 담즙성 담관염(PBC)과 원발 경화성 담관염(PSC), 특발성 폐섬유증(IPF)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작년과 올해 지정하기도 했다.

한미약품은 이번 유럽당뇨학회에서 에페글레나타이드와 현재 개발중인 바이오신약 랩스글루카곤아날로그(LAPSGlucagon Analog, HM15136)를 병용하는 요법으로 대사질환의 다양한 증상을 동시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 연구도 발표했다.

장기 지속형 GLP-1 계열의 에페글레나타이드는 사노피가 28개국 4000명 이상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글로벌 3상에서 주요 심혈관계 사건(MACE) 및 신장질환 발생률을 줄인다는 결과를 지난 6월 미국당뇨병학회(ADA)에서 발표하기도 했다.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은 “치료제가 없는 NASH 분야에서 혁신성을 입증한 한미의 독자적 바이오신약들의 가시적 연구 성과들이 모아지고 있다”라며 “이 신약들의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도록 연구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Tags #한미약품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