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와 이베이코리아를 비롯 온라인 오픈마켓 불법 유통 제품들에 대한 차단 조치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사진=각 사 [뉴스락]

[뉴스락] 온라인 오픈마켓 불법 유통 제품들에 대한 차단 조치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12일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과 한국소비자원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제품안전 인식 캠페인 주간을 맞아 위해(危害)제품의 온라인 유통을 차단하는 ‘온라인 청소활동’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진행되는 온라인 청소활동은 온라인쇼핑몰(통신판매중개업자) 판매 제품 중 리콜 제품·불법불량제품 등 위해제품을 조사·적발하고 판매를 차단하는 등의 조치를 의미한다.

OECD는 회원국과 함께 지난 2014년부터 매년 소비자 안전인식 개선 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올해는 ‘제품 안전 온라인 청소’ 활동을 실시하고 최근 비대면 경제가 활성화 되면서 온라인 제품 구매가 증가함에 따라 위해제품 유통에 대한 우려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소비자원에 접수된 온라인 위해물품 거래 관련 피해구제 건수는 총 643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지속적인 소비자 보호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연도별 피해구제 건수 (2018년) 195건, (2019년) 218건, (2020년) 230건이다. 이에 국표원은 위해제품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6개 소비자단체와 연계해 온라인 몰 모니터링을 강화중이며 연간 10만건이 넘는 위해제품들을 감시·차단하고 있다.

국표원은 장난감/게임 제품, 가전제품, 생활용품, 스포츠/레저용품, 의류, 어린이/유아용품, IoT 제품 등에 대해 한국제품안전관리원, 소비자단체 등 180여 명의 모니터링 요원과 함께 제품안전법령 위반 리콜제품, 불법, 불량제품을 집중적으로 적발하고 해당 제품 판매를 차단할 계획이다.

또, 소비자원은 기관 자체 모니터링 및 소비자안전모니터 등 국민 참여 채널 등을 활용해 온라인 유통 위해제품을 조사하고 관련 법률을 준수하지 않은 제품에 대해 유통차단, 개선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소비자원은 네이버, 11번가, 이베이코리아, 인터파크, 쿠팡 등에서 유통되고 있는 위해제품을 차단하기 위해 해외 구매 대행 및 리콜제품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하고 온라인 쇼핑몰 단체와 공조해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한 민관 협력을 적극 강화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국표원과 소비자원은 온라인 청소활동 이후에도 위해제품 차단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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