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금융결제원 제공 [뉴스락]
사진 금융결제원 제공 [뉴스락]

[뉴스락] 금융결제원은 지난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정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전자사명인증사업자 인정·획득에 따라, 향후 YESKEY 홈페이지, 서비스 화면 등 다양한 채널에서 인정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인정마크는 전자서명인증사업자의 전자서명인증업무 운영기준 준수사실을 인정하는 표시로써 인정기관인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급한다.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정·평가 제도는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공인인증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민간 전자서명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이용자의 서비스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됐다.

금융결제원은 평가기관으로 금융보안원을 선정하고 3개 영역, 총 187개 항목에 대해 심도 깊은 평가를 받았으며 전자서명인증업무 운영기준 전반에 걸쳐 우수한 결과로 인정을 획득했다.

전자서명법 부칙에 의거 종전 공인인증기관으로서 올해 12월 9일까지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자격이 인정되는 상황에서 조기에 공식 증명을 받음으로써 서비스 운영의 안정적 발판을 마련했다는 것이 금융결제원의 설명이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현재까지 인정을 획득한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중 실지명의 기반 인증서 발급이 가능한 곳은 본인확인기관과 전자서명인증사업자 두 가지 자격을 모두 보유한 금융결제원이 유일하다.

금융결제원이 발급하는 YESKEY 금융·공동인증서는 실지명의 기반의 인증서로 계약, 상거래, 공공서비스 이용은 물론 높은 보안성이 요구되는 금융거래에 이르기까지 인증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는 “이번 인정을 바탕으로 현재 공공기관 개별적용 중인 YESKEY 금융인증서의 공공부문 간편인증 참여도 추진할 계획”이라며 “21년 전통의 인증전문기관으로서 그간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신뢰성, 안전성, 편의성을 모두 갖춘 최고의 전자서명인증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