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사회연대노동포럼과 대구경북 사회연대노동포럼이 권오준(사진) 포스코그룹 회장을 검찰 고발했다.

이들 단체는 30일 오전 10시 반 포항시청에서 ‘노동적폐기업 포스코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권오준 회장을 검찰 고발했다고 밝혔다.

단체는 “포스코는 일제의 전재 배상금으로 만들어진 국민기업”이라고 전제 한 뒤 “이러한 국민의 자랑 포스코가 현재 적폐청산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포스코의 수장인 권오준 회장은 2014년 취임당시 최순실-박근혜-김기춘으로 이어지는 국장농단세력의 개입으로 이루어졌다는 의혹이 사회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며 “포스코는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거액을 출연했고, 최순실이 추천한 외부인사를 영입했다. 급기야는 최순실 일당이 포스코의 광고 수익을 가져가기 위해 포레카를 강탈하려다 미수에 그쳤다. 국정농단 세력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최순실의 최측근이 운영하는 광고업체에 포스코의 광고 일감을 몰아주는 등 심각한 국정농단과 범죄가 발생했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사태가 이러함에도 적폐의 원흉이며 청산대상인 권 회장은 여전히 포스코의 최고 경영진으로 건재해 있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포스코의 하청업체에 대한 노동기본권 탑압에 대해서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단체는 “포스코는 1990년 이래 지속적으로 포스코에서 일하는 협력업체 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을 탄압해 왔다. 권 회장 재임 기간에도 이러한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해 왔다. 적폐세력들은 안으로는 권력에 줄대기, 인사비리를 통한 자리 나눠먹기, 이권나누기 등 부정부패 경영을 해 왔고, 밖으로는 포스코의 올바른 경영과 노동권 존중을 요구하는 시민단체, 노동자들에게 재갈을 물리고, 부당노동행위를 통해 철저히 탄압해 왔다”고 규탄했다.

이에 단체는 권 회장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를 촉구하며 고발장을 제출한다고 밝혔다.

고발장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2014년 회장 선임과정에서 관 최순실-박근혜-김기춘으로 이어지는 개입과 지시로 이루어졌다는 혐의와 포스크가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거액 출연한 의혹, 최순실씨가 추천한 외부인사 임원 영입 의혹, 최순실 포레카 강탈 미수사건, 최순실 측근 운영 광고업체에 일감 주기 등이다.

아울러 포스코 공단 내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강행에 따른 지역사회와의 갈등 의혹과 노동조합 활동 탄압 등 부당노동행위 관련해서도 고발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