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남해화학 비정규직지회 제공 [뉴스락]

[뉴스락] 민주노총 남해화학비정규직 지회가 남해화학의 비정규직 해고에 대해 중단을 촉구했다.

6일 민주노동조합총회 화섬식품노조 남해화학비정규직 지회(이하 남해화학 지부)는 "농협경제지주 자회사 남해화학의 비정규 직원 35명에 대한 부당해고를 중단하라"라며 "해고 중단을 촉구하는 옥쇄투쟁에 나선다"고 부당해고 중단을 호소했다.

곽오남 남해화학 지부 위원장은 "지난 2019년에 29명의 비정규직 직원 대량해고에 이어 2021년 12월 35명의 비정규직 사내하청 노동자가 집단해고됐다"라며 "2년마다 실시하는 최저가 입찰로 반복되는 노동자 대량해고 사태의 고통은 말로 설명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포괄적 고용승계를 삭제하고 남해화학에서 2년마다 실시하는 최저가입찰로 인해 2년마다 반복되는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대량해고 사태가 일고 있다"라며 "노동자와 그 가족들이 겪고 있는 고통과 아픔은 이루 말로 다 표현 할 수가 없을 정도"라고 덧붙였다.

남해화학 사내 하청업체 비정규직 조합원들은 남해화학이 불공정한 하청업체 최저가 입찰을 진행하면서 사내 하청업체가 수차례 변경됐고 고용승계 조항 등을 삭제하는 등 부당해고를 자행했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해 여수시의회는 남해화학의 비정규직 사내하청 개선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고용승계 조항을 되살릴 것을 촉구하고 있다.

끝으로 곽 위원장은 "남해화학 비호아래 사내하청업체들이 저지른 반 인륜적, 반 노동적 불법 범죄행위는 이루 다 열거 할 수가 없을 정도"라며 "남해화학이 불공정한 최저가입찰제로 선정된 6개 하도급 업체 중 5개 하도급 업체가 공통적으로 근로기준법 위반, 부당노동행위, 임금체불, 부당해고 등 노동법을 위반하고 반인륜적인 불법 범죄행위를 끊임없이 반복, 되풀이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농협경제지주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경제지주에서 따로 드릴수 있는 말씀은 없다"라며 "남해화학 측도 하도급 업체의 고용문제일 뿐 회사가 관여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인 걸로 안다"고 밝혔다.

키워드

Tags #남해화학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