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국회부의장.

[뉴스락] 우리나라 외교관 자녀 145명이 이중국적자인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중 86%가 미국 국적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박주선 국회부의장(국민의당·광주 동남을)이 지난 24일 외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중국적자인 외교관 자녀는 올 7월 기준 145명으로 집계됐다.

국가별로 미국이 125명(86%)으로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다음으로 캐나다·러시아·멕시코·일본이 각각 3명, 브라질 2명 순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재외공관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공관장 자녀 중에도 이중국적자가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외교부 자료에 의하면 11명의 공관장 자녀가 이중국적자이며, 이들은 모두 미국 국적자였다.

외무공무원법 제5조에 따르면 외무공무원은 대외적으로 국가의 이익을 보호·신장하고, 외국과의 우호·경제·문화 관계를 증진하며, 재외국민을 보호·육성하는 것을 그 임무로 한다. 하지만 외교관 자녀들이 이중국적을 보유한 경우 국가이익을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없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돼왔다.

박 부의장은 "외무공무원은 해외근무가 잦으므로 자녀가 이중국적을 보유할 가능성이 높다지만 그 국적이 미국에 편중되어 있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며 "미국 국적 획득을 위해 의도적으로 미국에서 출산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사나 총영사 등 재외공관의 장은 해당 국가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지위에 있는 만큼 각별한 애국심이 필요하다"면서 "외국과의 협상에서 '머리 검은 외국인' 때문에 우리나라의 이익을 제대로 지켜내지 못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최소한 공관장이나 협상 대표 자녀가 이중국적을 보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주선 의원실 제공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