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길가메쉬 서사시에서 인공지능, 하이젠베르크의 양자역학까지

인문학, 자연과학, 행동경제학의 세계가 어우러지는 최고의 인문학교양서!

한국교육방송공사가 오래전부터 야심차게 기획하고 2016년 4월부터 2017년 중반까지 방영되었던 프로그램 『EBS 특별기획 통찰』은 하나의 주제, 서로 다른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며 이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통찰을 대한민국 시청자들에게 던져주었다. 기획 단계부터 인문, 사회, 철학, 역사, 문학, 종교, 예술, 교육, 경제, 과학 등 전 분야에서 가장 저명한 국내 명사들이 초빙되어 매스컴의 주목을 받았고, 시청자들의 유례없는 호응이 이어지며 인문과 과학의 융합이 구현된 새로운 대중 콘텐트의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독서의 계절 가을, 이제 그 지식의 대향연이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오롯이 담겨 독자들을 찾아간다. 철학이나 문학, 또는 인문의 관점에서 저술된 기존의 인문학 서적과 달리 『통찰』은 1인1제 강연의 단순한 형식을 탈피하고, 인문학자와 자연과학자가 함께 개별 주제에 대한 첨단 이론과 핵심 논의를 전개하는 독보적인 대중교양서다. 단일 주제에 상이한 정의와 결론을 가지고 학자마다 학문의 경계를 허물고 지식의 통섭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따라 읽어가는 재미가 무척이나 쏠쏠하다.

원시 동굴에서부터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의 원리까지, 단테의 『신곡』에서부터 서해 류성룡의 『징비록』까지, 호모 사피엔스에서부터 인공지능 로봇에 이르기까지, 만물의 작은 입자에서부터 우주의 커다란 행성에 이르기까지, 『통찰』의 첫 장을 넘기자마자 지상(地上)의 인류가 이제껏 만들어낸 거의 모든 지식 논의들이 지상(紙上)에 하나씩 풀어져 나온다. 과학이라는 씨줄과 인문이라는 날줄이 서로 교차하며 만들어내는 인간의 아름다운 무늬[人文]가 정교하게 제 모습을 드러낼 때쯤 ‘내 안에서 나를 만나는 통찰’이 시작된다.

우리에게 묻는다. 이제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수많은 개인, 기업들이 선택의 기로에 놓여 있다. 『EBS 특별기획 통찰』은 바로 지금, 우리의 운명과 미래를 통찰하는 가장 의미 있는 여정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