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현대·기아차가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공세적 카드를 꺼내들었다.

현대·기아차는세계 시장 대응력강화를 목표로 글로벌 조직운영체계 혁신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각사별로 세계 시장을 주요 권역별로 분할하고 각 권역 별로 현장 중심의 ‘자율 경영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는 본사 권한과 책임을 글로벌 현장에 대폭이양하는 것으로, 시장과 고객에 집중한 현장중심의 의사결정 체계를 강화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각 권역은상품 운용을 비롯한 현지 시장전략, 생산, 판매 등을 통합 운영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및 본사와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민첩하면서도 유연한 현장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제고해 나갈방침이다.

현대·기아차는내년부터 단계적으로 글로벌 주요 사업 현장에 권역 별 ‘자율 경영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현장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본사의 역할과 기능도 일부 조정한다고 26일 밝혔다.

권역 별 ‘자율 경영시스템’은 세계 주요 시장 별로 상품 운용을 비롯한 현지 시장전략, 생산, 판매 등을 통합 운영해 현지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능동적이면서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의 권한을 크게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존에는 본사가 상품 등을 포함한 주요 전략을 제시하고 생산 및 판매를 총괄적으로 관리했다. 또한 해외 지역 별로 판매와 생산부문이 현지 사정에 맞춰 각기운영돼 왔다.

권역 별 ‘자율 경영시스템’은 글로벌 주요 시장 별로 권역본부가 출범하는 방식이며, 내년 현대차가북미와 인도, 기아차가 북미를 시작으로 점차 확대 도입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권역 별로 한층 정교해진 현지 맞춤형 상품 전략 및 운영이 현장 주도로 가능해질 전망이며,현지 조직의 권한과 책임이 확대될 경우 해외 우수 인재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기아차는 그 동안 본사의 강력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과감하게 해외 거점을 확대하며 빠른 속도로 성장해왔다.

하지만 최근 자동차 시장은 ICT 등 이종업계와의 경쟁이 확대되고, 고객의 차량 보유 및 구매 방식이 변모하는 등 산업 구조의 패러다임이 격변하고 있다.

중국시장 성장 둔화, 신흥시장 경제 위기 우려, 선진시장 저성장 지속 등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정체 상태에 들어갔으며, 일본과 미국 경쟁사 등의 회복에 따른 공세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 중국, 인도 등 후발업체들도강력한 내수 시장을 바탕으로 갈수록 경쟁력이 높아지는 추세다.

급변하고 있는 자동차 시장 경쟁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선 민첩하고 유연한 글로벌 현장 경쟁력 강화가 어느 때 보다 중요해진 상황이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도 평소 “현장에 답이 있다”고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정몽구 회장은 최근 “임직원 모두가 책임감을 갖고 각 부문이 자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조직 문화를 구축하라”고 자율성을 독려하고 있다.

정몽구 회장의 독려는 치열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을 주도하기 위해선 각 부문이 자율성과 책임감을 갖고 주도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의미다. 고객과 시장에 밀착된 현장의 요청사항을 차량 개발에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전 부문이 현장을 총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

이번 권역 별 자율 경영시스템 도입에 앞서 현대자동차그룹은 글로벌 시장과 고객의 변화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기 위한현장 중심의 의사 결정 체계를 강화해 왔다.

지난 8월에는 중국 사업본부와 연구개발 본부를 한곳으로 모아 별도의 중국제품개발본부를 출범시킨 바 있다. 상품전략과 연구개발 기능을 통합해 중국 시장 환경과 고객 니즈를 반영한 경쟁력 있는 차량을 적기에 출시하겠다는 취지이다.

지난달에는 국내에서 지난 2013년부터 축적해온 커넥티드카 기술 및 서비스를 중국에서 구현, 획기적인 경쟁력을 갖춘 현지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을 위해 중국 빅데이터센터를 개설한 바 있다.

현장 중심의 권역 별 자율 경영시스템 도입과 함께 본사 역할 조정도 이번 글로벌 조직 운영체계 개편의 한 축이다.    

현대·기아차는글로벌 사업 현장에 대한 효율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본사의 역할과 기능도 일부 조정할 예정이다.전사 협업을 돕고 업무 조정 체계를 갖추는 것은 물론 중장기 계획 아래 미래 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가 지난 2월 신 사업 발굴과 미래 혁신기술 개발을 총괄하는 전략기술본부를 출범시킨 것도 같은 맥락이다.

특히 현대·기아차는이번에 마케팅과 고객채널 등 고객 접점 부문을 통합,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경험본부’를 신설한다. 현대·기아차의 핵심 가치인 고객 최우선 정책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다.

‘고객경험본부’는 글로벌 현장들의 차별성을 적극 반영하면서도 전체 브랜드 차원의 전략 및 마케팅을 기획하고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전사 관점에서 판매, 서비스 등 딜러 관리와 관련된일관된 방향성을 제시하고 지원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권역 별 자율 경영시스템 도입을 비롯한 현장과 본사간 역할 조정을 통해 시장과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적기에 선보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며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잠재 고객을 선점하는 데에도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