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이종훈)가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유병하)과 공동으로 특별전 ‘신라 왕궁, 월성’을 28일부터 2018년 2월 25일까지 국립경주박물관 특별전시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와 국립경주박물관이 지난 7월 체결한 학술교류 협약의 하나로 최근 3년간 진행해온 경주 월성의 발굴조사 성과를 되돌아보고 이를 국민에게 공개하기 위해 기획한 행사다.

경주 월성은 신라의 왕궁이 있었던 곳으로 101년(신라 파사이사금 22)에 쌓았다는 기록이 ‘삼국사기’에 전해진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2014년 12월부터 월성 내부 조사를 시작하여 서성벽의 축조 과정, 중앙 건물지의 배치와 성격, 외부 방어시설인 해자(垓子)의 단계별 조성 과정과 규모, 성격의 변화 등을 밝혀냈다.

또한 조사 과정에서 각종 토기와 기와는 물론, 토우(土偶), 목간(木簡), 각종 동식물 자료 등이 출토되어 월성은 물론 신라 왕경 연구에도 중요한 자료들을 확보했다.

총 4부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월성해자에서 나온 병오년(丙午年) 목간과 터번을 쓴 토우를 포함하여 900여 점의 다양한 문화재를 선보일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월성 발굴조사에 관한 국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출토된 동식물 자료가 어떻게 연구되는지 연구 방법 등을 소개하는 시각 자료도 풍부하게 마련되어 있다.

전시 도입부인 ‘경주, 신라 왕경’에서는 최신 기법의 전시 영상을 통해 신라 왕경의 전반적인 형태와 유적과 유물들을 살펴보고 신라 왕궁 기록과 함께 재성(在城)이라고 쓴 명문 기와 등을 소개한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