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뉴스락]
롯데케미칼. [뉴스락]

[뉴스락] 롯데케미칼은 인도네시아 자회사 PT 롯데케미칼 인도네시아가 인도네시아 반텐 주에 조성중인 석화단지 건설에 필요한 외부 자금 조달을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국책금융기관인 한국수출입은행(KEXIM)과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의 대출∙보증 및 보험 등의 금융지원을 통해 글로벌 금융 기관 12곳으로부터 24억달러(약 3.1조원)을 12년간 장기 차입하는 계약을 맺었다.

롯데케미칼은 장기간 안정적으로 자금을 조달해 해외 생산기지 조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인도네시아 및 동남아 국가에서의 사업 확장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도모할 수 있게 됐다.

총 투자금액으로 약 39억달러(약 5.1조원)이 투자되는 인도네시아 LINE 프로젝트는 연간 100만톤의 에틸렌과 52만톤의 프로필렌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초대형 석화단지 조성 프로젝트로서, 2025년 기계적 준공 및 상업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의 금번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국내 중소 및 중견 건설 업체는 안정적인 해외 진출 효과 및 약 7억달러에 상당하는 매출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이번 국책금융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석유화학제품 순수입국가인 인도네시아에서의 경쟁력 확대될 것"이며 "뿐만 아니라 인접한 롯데케미칼타이탄의 자회사인 PT LOTTE Chemical Titan Nusantara의 폴리에틸렌 생산공장(연산 45만톤)과의 시너지도 추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