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참여연대 제공

[뉴스락]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가 현대차그룹(회장 정몽구)이 다스에 계열사를 넘기려 시도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삼성에 이어 현대차가 MB에게 뇌물을 제공했다는 정황이 드러나 사정당국이 수사에 돌입한 가운데 알짜 계열사를 넘기는 방식으로 MB에게 또 다른 특혜를 주려했다는 주장이다.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는 현대차가 2009년, 계열사 현대엠시트를 다스에 넘기려 했다는 정황을 보여주는 계약서를 익명의 공익제보자로부터 입수했다. 현대엠시트는 현대차 부품 계열사 현대다이모스의 자회사로 현대차 내부거래로 큰 수익을 얻는 자회사다.

센터는 이 과정에서 “매도인 명의와 매도인 직인 및 각인까지 찍혀있는 계약서로 매수인 다스(정확히는 다스가 매수해 새로 설립하려 했던 뉴엠시트) 측의 날인만 받으면 되는 양해각서 최종본이라는 점에서 당해 계열사를 넘기는 사실상의 백지 계약서”라고 주장했다.

또한 “매도인 갑(현대다이모스)이 매수인 을(다스)을 위해 각종 편의를 제공하고 을의 원활한 회사인수를 위해 절차를 친절하게 안내하며 양해각서를 모두 작성해 매도인 측의 직인 및 각인까지 다 찍어놓고 매수인 정보와 직인 등의 부분만 남겨놓았다”라고 주장했다.

사진=참여연대 제공

현대엠시트는 1987년 설립된 자동차용 시트 생산 회사로 현대차의 핵심 부품 계열사다. 현재 550명의 직원을 두고있으며 2016년 기준, 4566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센터는 이러한 자회사를 총수일가와 아무련 관련이 없는 일개 납품업체 중 하나인 다스에 넘기려고 한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MB가 다스의 실소유주라고 전제할 때 비로소 납득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현대차가 다스에 현대엠시트를 매도하려던 시점이 정몽구 회장이 MB에 의해 특별사면된 시점과 멀지 않다. 센터는 이 시점이 MB와 현대차의 커넥션으로 현대차가 다스에 물량을 몰아줘 다스가 급성장한 시점과도 비슷하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당시 계약은 체결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센터는 “최종 서면 단계에서 다스가 더한 특혜를 요구해 계약이 무산됐다”고 밝혔다.

이에 현대차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현재 본 계약에 대해 아는 사람이 내부에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실제 체결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확인할 방법이 현재로선 없다”라고 일축했다.

이어 “체결되지 않은 계약서로 참여연대에서 일방적인 주장을 하고 있는 것 같다”라고 반박했다.

한편,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관계자는 “14일 예정된 MB 검찰소환에서 그동안 드러난 MB의 불법행위와 각종의혹들을 제대로 수사해야 하고 사실로 확인된 불법행위들에 대해서 엄정한 신병 처리와 함께 엄벌을 추진해나가야 할 것”이라며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