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현대차그룹(회장 정몽구)의 지배구조 개선에 재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10대 기업 중 유일하게 순환출자 구조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지난 16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에서 제50기 정기 주주총회가 열렸다. 총회에서 정몽구 회장은 “2018년은 새로운 도약의 원년”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하지만 관심을 모았던 지배구조 개선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한 개인투자자가 “지배구조, 순환출자 구조를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대책이 궁금하다”라고 묻자 관계자는 “그 부분에서 답변하는 것은 주주총회 안건이 아니기 때문에 좋지 않다”라고 답했다.

현대차는 순환출자 구조와 혼맥 등으로 복잡하게 연결돼 있다. 지배구조 개선에 물음표가 던져지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이와 연장선상에서 현대차와 삼표의 혼맥으로 인한 일감몰아주기 의혹에 대해서도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노선을 밝히면서 공정위의 조사 대상이 현대차를 넘어 사돈기업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현대자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현대제철 사내이사 선임으로 경영 승계 속도?

현대차그룹의 경영승계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지난 16일 인천 올림포스 호텔에서 열린 현대제철 주주총회에서 정 부회장이 사내이사(등기임원)로 선임됐다. 등기임원은 경영에 참여하고 법적인 책임을 지는 실질적인 경영자를 의미한다.

이번 등기임원 선임으로 정 부회장(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제철)은 아버지 정몽구 회장(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파워텍)보다 등기임원 자리가 많아졌다. 

이에 재계에서는 정 부회장의 승계작업이 속도를 붙이고 있다고 판단한다.

올해로 팔순을 맞은 정 회장은 고령으로 대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은 물론 2008년부터 주요계열사 등기임원직을 하나 둘씩 내려놨다. 현대제철의 사내이사로 선임된 정 부회장은 이로써 현대계열사의 핵심고리를 모두 장악하게 됐다.

하지만 관건은 지배구조 개선이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기업들에게 3월까지 자발적으로 지배구조 개선안을 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3월 주총시즌에서 현대차 또한 지배구조 개선안을 내놓을 것이라 기대됐지만 현대차는 지배구조 개선에 대해 말을 아꼈다.

재계에서는 계열사 지배구조의 정점을 장악한 정 부회장의 승계작업이 지배구조 개선안으로 마무리될 것이라 분석한다.

하지만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 또한 존재한다.

한 재계 전문가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주총에서 답변을 하지 않은 것은 지배구조 개선 의지 자체에 의심이 드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 사돈기업 샘표와 통행세 논란 여전…공정위, “사돈관계 까진 고려 안해”

재벌저격수라 불리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해 6월 취임 이후 줄곧 재벌개혁을 강조해왔다. 

올해 신년사에서는 “와신상담의 마음으로 재벌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할 만큼 재벌개혁과 순환출자 구조 해소에 강한 의지를 띄고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배우자는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의 장녀 지선씨다. 두 사람은 미국 유학시절 교제를 시작해 결혼까지 이르렀다.

현대차가 혼맥으로 이루어진 사돈기업 삼표그룹에 일감몰아주기와 통행세 등으로 이익을 제공했다는 지적은 꾸준히 제기됐다.

현대차 계열사인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와 삼표가 원자재 납품 등의 거래관계에서 기존에 거래에 불필요하게 끼어들어 이중으로 통행세를 챙겼다는 의혹이다.

지난해 10월, 국회 정무위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현대차의 여러 계열사가 일감몰아주기 등으로 삼표에 이익을 제공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현대차와 삼표간의 거래는 총수일가 사익편취에 적용할 순 없지만 부당지원 대상은 된다”며 “면밀히 파악해 보겠다”고 답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참여연대가 현대글로비스와 삼표의 일감몰아주기, 통행세 등과 관련해 현대차에 질의서를 보낸 바 있다.

참여연대는 당시 “총수 일가를 위한 통행세 편취와 일감몰아주기는 경제민주화에 역행하는 대표적 적폐”라며 강력하게 비난했다.

일각에서는 공정위의 재벌 압박 수위가 해당 기업뿐 아니라 사돈기업까지 들여다 보는 수준으로 높아졌다는 주장도 있다.

이에 공정위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혈연, 지연, 사돈관계까지 업무 시 고려하고 있지는 않다”며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위원장님이 국회의원 질의에 답할 때 단지 ‘사돈기업’이라는 단어를 선택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차와 삼표에 대한 조사는 진행 중 인것으로 알고 있다"며 "원칙대로 보도자료를 통해서 배포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