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현대의 뿌리’, 현대건설이 잇다른 악재로 잡음에 시달리고 있다. 삼성물산에 이어 여전히 업계 2위에 랭크돼 있지만 최근 한국거래소 사회책임지수 탈락, 공사비 부풀리기 의혹 등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현대건설은 70년대 정부의 경제정책과 함께 고속성장했다. 당시 현대건설은 경제개발 5개년계획 이라는 중차대한 경제부흥 정책아래 안정된 수주와 물량을 보장받았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과거처럼 정경유착에 의한 지원은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현대건설을 둘러싼 논란과 악재는 산적하다. 현대건설이 현대의 모태기업다운 모습을 보이며 산적한 악재들을 어떻게 돌파할 것인지 업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

◇ 한국거래소 사회책임지수 탈락…신뢰도 하락 불가피

현대건설은 지난해 금융위원회로부터 분식회계 등으로 32억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2013년부터 3년간 총 8827억원의 분식회계를 저질렀다. 공사현장의 원가가 변동하는 이유가 있었지만 공사 진행률을 산정할 때 이를 반영하지 않고 매출액, 매출원가 등을 공시한 것이다.

이에 한국거래소는 지난 22일, 현대건설에 대해 사회책임지수 KRX ESG 리더스 150지수의 구성종목에서 탈락시켰다.

한국거래소는 한국기업지배구조권의 상장기업에 대한 환경경영, 사회책임경영 지배구조 등의 평가등급을 ESG 등급을 하향조정했다.

ESG 리더스 150지수란 2015년 12월, 사회책임투자 활성화와 기업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도입된 지수로 환경경영(E), 사회책임경영(S), 지배구조(G)의 평가등급을 반영하는 지수다.

현대건설은 재무제표 작성에 있어 매출액, 매출원가를 포함한 관련자산과 부채현황 등의 처리기준을 위반해 B등급에서 C등급으로 하향조정됐다.

앞서 강남 재건축 시공권 수주에 있어 현대건설을 포함한 대기업들은 상호비방 등으로 여론의 눈쌀을 찌부리게 했다. 뿐만 아니라 분식회계 등으로 과징금까지 부여받아 신뢰도 하락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 재건축 공사비 부풀리기 의혹…국토부 “서울시에서 행정조치 취해”

현대건설은 지난해 9월 서울 반포주공1단지 시공권을 따냈다. 반포주공 1단지는 강남 재건축의 메카로 뜨겁게 달아올라 그 어느때보다 수주전이 치열했다.

하지만 현대건설은 마냥 웃을 수는 없는 처지에 놓였다. 재건축 시공을 따내는 과정에서 공사비를 부풀렸다는 혐의가 최근 국토부 조사 결과 드러났기 때문이다.

반포주공 1단지는 총 사업비 10조원, 공사비 2조6000억원 규모의 강남 최고의 재건축 사업이다. 현대건설은 이 시공권을 따내는 과정에서 GS건설과의 온갖 잡음을 일으킨 바 있다. 현대건설은 결국 고급 특화 설계비용과 가구당 이사비 7000만원 등 약 5000억원을 무상제공하겠다는 카드를 꺼내들었고 결국 수주에 성공했다.

하지만 국토부 조사 결과 무상제공 금액 5000억원은 모두 공사비에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조합원의 부담으로 이어진다. 무상으로 진행하겠다던 특화 설계비 등이 고스란히 조합원이 지급해야 하는 공사비로 전가된 셈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서울시에서 행정조치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설계변경 등의 조치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 목 줄 조여오는 MB 커넥션 수사…정몽구 회장, 발 빼?

MB는 현대건설의 상징적인 인물이다. 현대건설 사장 출신으로 대통령의 자리까지 올랐지만 현재 총 14개 혐의로 사정당국의 조사를 받아 구속 수감된 상태이다.

현대건설 또한 MB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자유롭지 못하다. 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2010년, 현대건설이 MB의 요구로 다스의 자회사 홍은프레닝에 분양 용역 2억6000만원 가량을 제공한 혐의를 확보해 조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용역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홍은프레싱을 분양용역 수행업체에 끼워넣어 통행세를 제공했을 것으로 보고있다.

홍은프레닝은 1994년 설립된 비주거용 건물개발 및 공급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MB가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고있는 다스의 자회사다.

현대차그룹이 다스 소송비를 대납해 MB에게 뇌물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범현대가의 뿌리기업 현대건설 또한 연루된 것이다.

MB는 1965년 현대건설에 입사 한 후 1977년부터 1992년까지 현대건설을 포함한 현대그룹 10개사의 대표직을 겸한 바 있다.

사정당국의 전방위 압박이 시작되자 정몽구 현대차 회장은 슬쩍 발을 빼는 형국이다. 현대건설은 이달 29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정 회장의 등기임원 재선임 안건을 상정하지 않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정 회장의 등기임원 사임이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의지와 정의선부회장의 승계작업의 일환으로 해석한다.

등기임원이란 경영에 깊숙히 관여하고 법적인 책임을 지는 자리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현대건설과 홍은프레닝이 MB와 연루된 현 상황에서 정 회장이 현대건설 등기임원에서 물러나는 것은 정 회장이 법적챔익에서 벗어나기위한 수순이라고 진단한다.

◇ 추락하는 실적…그나마 부채비율은 개선

악재다발 속 현대건설은 실적 또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현대건설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10.5% 감소한 16조 8544억원, 영업이익은 12.7% 감소한 1조 119억원으로 집계됐다.

뿐만아니라 당기순이익은 2016년 7317억원을 기록한데 비해 지난해 3743억원에 머물렀다. 이는 무려 48.8% 감소한 기록이다.

지난해 4분기 실적도 전년, 전 분기 대비 하락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4분기 매출은 4조 263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대비(5조 3108억원) 19.7% 하락한 기록이다.

현대건설은 이러한 실적부진에 수주목표를 전년대비 10.1% 증가한 23조 9000억원으로 공시했다.

이러한 목표에 대해 고무적인 부분은 부채비율의 개선이다. 현대건설의 부채비율은 전년대비 25.1% 개선된 119.5%이며 유동비율 또한 전년대비 10.7% 개선된 181.4%를 기록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중동시장에서의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그동안 미진했던 해외수주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동 외에 신시장 진출에도 노력할 것”이라며 “해외수주가 원할히 진행된다면 목표매출 달성은 문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