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국세청이 서울우유협동조합을 상대로 세무조사에 돌입한 가운데 최근 일고 있는 급식비리에 대한 정조준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 담당자들은 지난 2월말부터 서울시 중랑구 상봉동에 위치한 서울우유 본사에 투입돼 세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조사기간은 약 3개월이며 오는 4월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세무조사는 4∼5년에 한 번씩 받는 정기세무조사이지만 최근 몇 년 동안 학교급식 입찰비리, 임원 뒷돈 수수 등 갖은 의혹을 받았던 서울우유이기에 조사강도와 조사 핵심 내용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015년 서울우유 전 임원은 우유용기 납품업체 대표에게 납품계약을 유지하고 불량품이 나와도 무마해준다는 조건으로 8500만원을 받은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당시 일부 임직원은 납품업체를 상대로 이른바 갑질을 하다 적발돼 검찰에 불구속 기소되기도 했다.

지난해 7월에는 경기지역 학교들의 우유급식 입찰과정에서 대리점 등을 동원해 비리를 저지르다 적발돼 대기업 간부 7명이 불구속 기소, 재판에 넘겨진 바 있다.

이처럼 업계 관계자들이 예상하는 각종 비리 조사에 대한 우려에 대해 서울우유 측은 전혀 관계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서울우유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일각에서 각종 의혹과 비리에 초점을 맞추는데 아무 관계없다”며 “이번 세무조사는 4~5년마다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정기세무조사”라고 답했다.

관계자는 이어 “국세청에서도 별다른 자료를 요구하는 것은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국세청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세무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내용에 관해서는 비밀을 유지할 의무가 있어 어떠한 입장도 밝히기 곤란하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