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19~34세 대상 재테크 및 암호화폐에 대한 경험과 인식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밀레니얼 여성, 안정지향적 재테크 선호 경향 뚜렷

최근 3년간 밀레니얼 세대가 가장 많이 선택한 재테크 방법은 ‘적금(65.5%)’, ‘예금(59.2%)’, ‘보험(33.3%)’이었다. 주로 원금이 보장되는 안정지향적인 상품들이었는데, 이를 선택한 비율은 여성이 남성보다 높았다. 반면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있는 ‘주식’이나 ‘펀드’의 경우 남성이 선택한 비율이 더 높았다. 특히 최근 크게 이슈가 되었던 ‘암호화폐’에서 성별 차이가 두드러졌는데, 이를 선택한 남성의 비율(26.8%)은 여성(8.4%)의 세 배로 나타났다.

밀레니얼 세대 59.1%가 본인의 평소 재테크 성향이 ‘안정지향형’이라고 말했고, 그 비율 또한 여성(71.2%)이 남성(48.1%)보다 높았다.

◇재테크 정보 습득 3대 창구는 온라인 커뮤니티, 뉴스, 지인

밀레니얼 세대는 주로 ‘온라인 커뮤니티(46.7%)’, ‘뉴스·신문(44.3%)’, ‘지인(40.3%)’을 통해 재테크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0대 초반에게는 ‘가족(43.5%)’이 1위를 차지해 상대적으로 가족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나이가 많을수록 ‘관련 TV 방송 프로그램 시청’이나 ‘관련 동호회 활동’, ‘개인 재무·보험 설계사 상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있었다.

◇인터넷 전문 은행, 보안에 대한 신뢰 확보 시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등 오프라인 점포 없이 온라인으로만 업무가 이루어지는 ‘인터넷 전문 은행’에 대한 인식도 알아보았다. 인터넷 전문 은행이 전통 은행보다 보안 측면에서 더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14.0%로, 보안에 대한 우려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절반 가까이(49.2%)가 인터넷 전문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트렌디하다고 답했고, 37.5%가 앞으로 더 많이 이용할 것이라고 답해 인터넷 전문 은행에 대한 관심이 많고 향후 발전 가능성 또한 높게 평가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

◇4명 중 1명 “암호 화폐 거래 경험 있다”

전체 응답자의 38.7%는 암호 화폐가 무엇인지 잘 안다고 답했다. 남성이 여성보다, 수도권 거주자가 비수도권 거주자보다 이해도가 높았다. 한편 전체의 25.0%가 암호 화폐 거래소를 통해 매매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매매 경험자의 절반에 가까운 46.0%가 50만 원 미만의 소액 경험자였고, 1000만원 이상을 투자한 경험이 있는 이는 9.4%에 불과했다. 암호 화폐 매매 무경험자가 거래하지 않은 이유로 ‘위험성이 커서(58.4%)’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관심이 없어서(15.6%)’, ‘이용 방법을 몰라서(13.8%)’가 뒤를 이었다.

◇암호 화폐의 실물화폐 대체 가능성, 아직은 먼 미래로 인식

밀레니얼 세대는 암호 화폐 투자를 ‘재테크 수단(34.8%)’으로 보는 것보다 ‘투기(65.2%)’라는 인식이 더 강했다. 이 때문인지 대부분(73.0%)이 정부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암호 화폐가 향후 5년 이내에 실물화폐를 대체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29.0%만이 긍정적으로 응답해 아직은 암호 화폐의 범용화에 대해 현실적으로 와 닿지 않는 이들이 다수임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대학내일20대연구소 호영성 수석연구원은 “밀레니얼 세대는 전반적으로 재테크에 대해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인터넷 전문 은행과 암호 화폐에 대해서도 아직은 생소하게 받아들이거나 우려하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세대 특성상 새로운 기술과 문물을 빠르게 흡수하고 변화에 잘 적응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관심과 이해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