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문재인 정부가 재벌개혁에 대해 칼을 빼든 가운데 숱한 정경유착 논란을 빚은 포스코건설(사장 이영훈)이 사정당국 단두대에 오를 0순위로 꼽히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모태 포항제철의 박태준 초대회장이 제철보국(製鐵報國) 신념아래 1968년 설립된 이래 같은 군인 출신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한국 철강산업을 세계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 

당시 국가기간산업의 발전단계를 보아 단기간의 성장을 위해선 정부의 지원이 필수적이었지만, 이후 50주년이 된 올해까지 포스코건설과 정권과의 유착관계는 이러한 기업 태동의 배경으로 인해 떼어내기 어려웠다.

이 가운데 지난달 22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면서 이 전 대통령과 가장 많은 사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포스코건설에 적신호가 켜졌다.

1970년 4월1일 포항제철소 착공식에서 박태준 사장, 박정희 대통령, 김학렬 경제부총리(왼쪽부터)가 착공 버튼을 누르고 있다. 사진=포스코 제공

◆ MB-포스코건설, 자원외교를 빙자한 비자금 조성 관계?

5일 재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지난 2월6일 포스코건설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하고 베트남, 브라질 및 남미 사업장 자료를 집중 조사했다.

국세청의 이번 특별 세무조사는 포스코건설 내 자체 비리뿐만 아니라 이 전 대통령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의심되는 비자금에 중점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2011년 포스코건설은 에콰도르에 있는 산토스CMI를 1000억원에 인수했다.

당시 인수과정은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 에콰도르를 방문한 뒤 이뤄져 정치권 개입 논란이 제기됐다.

이후 포스코건설은 인수자금의 10분의1도 되지 않는 68억원에 산토스CMI를 매각하며 막대한 손해를 보게 됐고, 결국 이것은 MB정부가 포스코건설을 앞세워 자원외교라는 명목 하에 비자금을 조성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재계 한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산토스CMI 매각과 MB정권과의 관계에 대해 “기업의 인수합병은 흔한 일이지만 산토스CMI의 사례는 확실히 실패라고 볼 수 있다”며 “다만 정치권 연관성에 대해서는 언급할 부분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포스코건설 베트남 법인의 경우 비자금 조성 창구로 끊임없이 지적돼왔다. 포스코건설은 앞서 2009년과 2012년 사이 베트남 건설공사 수주 과정에서 협력업체를 통해 공사비를 부풀려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바 있다.

이미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이 지난해 베트남 법인 자금 횡령 혐의로 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으며, 이상득 전 의원은 포스코 관련 각종 비리로 지난해 11월 2심에서 실형을 선고 받았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포스코건설 자체감사 결과 100억원대 비자금이 적발된 만큼 그 이상의 비자금이 있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2010년 송도사옥 준공식 장면. 사진=포스코건설 제공

◆ 포스코 송도 사옥 매각 과정 불거진 정권 유력인사와의 유착 논란

포스코건설은 지난 2016년 9월 3600억원 가량의 공사비가 투입된 송도 사옥을 부영에 3000억원에 매각하는 과정에서 헐값 매각, 특혜 논란, 정치권 개입 논란 등에 휩싸인 바 있다.

유수 언론 보도에서 송도 사옥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사업가 박모씨가 정세균 국회의장을 포함 자유한국당 서청원·이우현 의원 등 친박계 국회의원을 통해 사옥 매각과 관련해 부정청탁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이 과정에서 정치권 인사들은 황태현 전 포스코건설 사장(현 경기평택항만공사 사장)과 권오준 회장을 만나며 송도 사옥 매각과 관련한 포스코 측의 의향, 향후일정 등을 박 씨에게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의혹에 대해 정세균 의장 측은 “사업가 박 씨와는 같은 교회를 다니면서 알게 된 사이일 뿐”이라면서 “포스코 송도 사옥 매각 과정에서 어떠한 개입이나 불법 청탁은 사실이 없다”고 일축했다.

사옥 매각 과정에서 부영에게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단순히 금액만 놓고 비교하면 손해지만 당시 부영주택이 3000억원과 함께 제시한 조건부 계약이 타당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계약을 체결한 것일 뿐, 헐값에 매각했다는 의혹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 부실공사, 갑질 논란으로 인해 추락하는 포스코건설의 위상

문재인 정부의 집중 타깃이 된 포스코건설은 외부적으로도 홍역을 앓고 있다. 연초부터 공사현장의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2일에는 부산 해운대 엘시티 공사현장에서 4명이 숨졌으며, 5일 뒤인 지난달 7일에는 인천 송도 센트피아 지역주택조합 신축공사 현장에서 1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약 2주 뒤인 지난달 21일에는 부산 산성터널 공사현장에서 천정콘크리트가 파손돼 아래에서 신호수를 보던 인부 1명이 구조물에 맞아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포스코건설 공사현장에서 3월에만 6명이 숨졌고, 지난 1월 사망사고까지 합치면 올해 1분기가 막 지난 시점에서 무려 7명이 숨졌다.

엘시티 사망사고 발생 전날 선임됐던 이영훈 사장은 즉시 사고현장을 방문해 “현장 안전지침과 설비를 전면 재점검해 이와 같은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말했지만 연이어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

하청업계 갑질 논란 역시 국내 주택사업을 올해 주요과업으로 삼은 포스코건설의 발목을 잡고 있다.

지난달 12일 공정거래위원회는 브라질 CSP 제철소 건설공사 관련 불공정하도급거래행위로 포스코건설에게 시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당시 포스코건설은 CSP 제철소 현장 발주를 맡아 계량설비, 수배전 설비 등 11건을 수급사업자 10곳에 위탁하는 과정에서 2015년 3월과 5월 완료한 하도급 공사 대금 3693만2000원과 1억5031만원을 주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포스코건설은 지난 2015년 제주 애월항 LNG기지 부지조성공사를 수주, 수중공사와 토공사 업무를 하청업체 ‘우창해사’에 맡겼다.

하지만 우창해사는 공사가 완료됐음에도 수중공사 기성금과 지연이자 5억5100만원, 환경관리비와 지연이자 1억4500만원, 토공사비 중 3억9800만원 등 10억9600만원의 대금을 지급받지 못했다.

이와 관련 우창해사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포스코건설 측에서는 공정위의 입장을 기다리겠다는 답변만 내놓고 있으며 공정위에서도 별다른 이야기가 없다”고 답변했다.

◆ 흑자 전환에도 여전히 불안한 포스코건설, 재벌개혁 가운데 일어설 수 있을까

포스코건설의 실적은 몇년새 내리막을 걷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연결기준 지난 2014년 매출액 9조5805억원, 2015년 8조8714억원, 2016년 매출 7조128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014년 3230억원, 2015년 1389억원, 2016년에는 -5090억원을 기록했다.

그나마 지난해 매출액 6조3174억원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2840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지만, 업계 전문가는 “국내 주택사업에 몰두함과 동시에 브라질 CSP 제철소, 산토스CMI 등 해외 현장의 적자를 정리했기 때문에 흑자 전환이 가능했던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영훈 사장은 “국내 2만6000여가구의 주택 공급, 동남아지역 수주 확대를 앞세워 흑자 전환 이후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목표를 달성하겠다”면서 내실경영과 더불어 신규 수주 11조원을 목표로 세웠다.

하지만 연초부터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공사현장 사망사고는 국내 주택시장 속 포스코건설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있으며 국내외 갑질 논란과 미국 기준금리 인상, 국제 유가 하락 등의 이유로 해외 수주 목표 달성 역시 불확실하다.

이 가운데 발생한 정치권 인사 개입 및 MB정권과의 정경유착 의혹은 갈 길 먼 포스코건설의 발목을 제대로 붙잡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