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락DB

[뉴스락] 삼성의 노조와해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삼성전자서비스 지사 2곳과 관계자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는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파괴 사건과 관련해 지사 2곳과 관계자 주거지 등에 압수수색을 벌였다”고 밝혔다.

압수수색이 진행된 지사는 부산의 남부지사와 경기도 용인의 경원지사다.

삼성의 노조와해 의혹은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과정에서 드러났다. 검찰은 다스 소송비 대납 의혹 수사 과정에서 삼성전자 서초 사옥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던 중 노조와해 정황이 담긴 문건 다수를 확보했다.

당시 확보된 문건에는 노조 활동 전반에 대한 단계별 대응지침을 비롯해 노조 가입자가 과반이 되면 회사를 패쇄하라는 지시 등 노조와해 정황을 보여주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2013년 공개한 ‘S그룹 노사전략’ 문건도 포함됐다. 이 문건은 2012년 1월 삼성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며 2011년 노사관계의 평가와 2012년의 전망, 노사 세부전략 등의 내용이 담겨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 6일 경기도 수원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와 관계자 주거지 등에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어 9일에는 전국금속노조 관계자들을 고소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으며 11일에는 나두식 노조지회장 등에 대해 참고인 조사를 벌였다.

압수수색 등 전방위 수사로 다수 자료를 확보한 검찰은 삼성 고위 임원진의 지시 여부를 추가 조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