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공정거래위원회가 SPC그룹의 계열사 부당 내부거래 혐의를 포착하고 현장조사를 벌이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기업집단국은 지난 9일부터 파리바게뜨, 파리크라상 등을 거느리고 있는 SPC그룹에 조사관 30여명을 투입해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공정위는 SPC그룹이 가격을 부풀려 계열사를 부당하게 지원했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PC는 자산 규모 5조원(공시대상기업집단) 미달로 공정거래법에서 정한 총수일가 사익편취(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이 아니다. 그러나 공정거래법의 부당지원 금지 조항에는 적용을 받는다.

공시대상기업집단이 아닌 기업이 공정위의 조사를 받는 경우는 이례적이며 부당 내부거래 위반 사실이 적발될 경우 최초의 사례로 기록된다.

SPC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공정위 조사가 부당지원 때문인 것은 알지 못한다”며 “이제 막 조사가 시작됐고 오랜 기간 진행될 것으로 보여 현재 입장을 밝힐 만한 것은 없다”고 전했다.

앞서 김상조 현 공정거래위원장이 소장으로 있었던 경제개혁연구소는 지난해 ‘대규모기업집단 이외 회사들의 일감몰아주기 등 사례분석’ 보고서를 통해 SPC그룹에 대해서도 부당내부거래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김상조 위원장은 공정거래위원장 임명 직후 “자산 5조원 이상의 대기업집단에만 적용되는 현행 규정을 개정해 중견기업들의 사익편취 행위에 대한 부당 내부거래 금지 규제를 엄정하게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