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자유한국당이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가 댓글 여론 조작을 방치했다며 사실상 포털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한국당은 23일 법안 발의를 통해 포털 내에서 기사를 보는 현 시행체재인 ‘인링크’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막고, 6·13 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을 신청하는 날부터 선거일까지 실시간 검색순위나 댓글순위를 조작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23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털은) 기사 한 명 없이 뉴스장사를 하고 있다”며 “취재기자 한 명 없이 뉴스를 이용해 돈은 포털이 벌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대표는 이어 “포털 문제점은 여러 번 지적이 됐지만 인링크제 통한 문제는 국회서 아웃링크제로 바꾸겠다”며 “땀 흘려 일하는 기자들, 그 뉴스사들이 이익을 가져가는 그런 시스템으로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댓글 제도도 바꾸겠다”면서 “조작 가능하고 여론조작 가능한 이 댓글 제도도 국회 입법개정을 통해 바꾸겠다”고 덧붙였다.

홍 대표는 해당 의견이 이날 오전 야 3당 대표 회동에서 합의된 내용임을 강조했다.

그는 “여론조작적인 조사와 포털 운영 개선에 대해 야 3당이 입법으로 해결하기로 합의를 봤다”며 “국민 여론을 왜곡시키고 그렇게 해서 선거에 이득을 얻고, 나라를 왜곡된 여론으로 다스리려고 하는 그런 잣대는 야 3당이 국회서 합동해서 막을 것을 오늘 아침에 결의했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한국당 박성중 의원은 대표 발의로 네이버 등 포털이 독자에게 기사를 매개하는 경우 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의 홈페이지로 연결(아웃링크)되도록 해 그곳에서 기사를 볼 수 있게 하는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안’(박성중 의원 대표 발의)을 발의했다.

또 예비후보자 또는 후보자를 당선되게 하거나 되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실시간 검색 결과 순위나 기사의 댓글 순위를 조작하지 못하도록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박성중 의원 대표 발의)도 추진하기로 했다.

포털 등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가 기사 배열의 기본 방침과 알고리즘 등을 공개하도록 하는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 개정안도 발의(이은재 의원 대표발의)됐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