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재계 22위 영풍그룹이 운영하는 경북 봉화 영풍석포제련소에서 유해물질이 흘러나와 주변 환경이 훼손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지역 환경단체는 영풍석포제련소에서 배출된 황산 등 유해물질은 주변 산림을 파괴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폐수가 하천에 침투돼 낙동강 하류로 흘러내려가 영남민들의 식수원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고 있다고 주장한다.

<뉴스락> 취재결과 환경단체와 영풍 간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 중인 가운데 지자체와 정부부처의 늦장대응도 문제를 키우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영풍 석포제련소 1공장 전경.@뉴스락

◇환경단체, “제련소로 인해 생태계 훼손, 영남민 피해” 주장…영풍, “터무니 없는 얘기” 일축

지난달 25일 영풍석포제련소를 둘러싼 의혹을 취재하기 위해 경북 봉화로 향했다. 이날 <뉴스락>과 만난 지역 환경단체 관계자 A씨는 “공장에서 유출된 황산과 침출수로 산림과 수질이 오염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주변 환경 파괴는 물론 낙동강을 타고 중금속이 흘러내려가 1300만 영남민 모두가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영풍석포제련소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전화로 말씀드리기엔 무거운 문제”라고 말을 아꼈다.

영풍석포제련소 인근 산림.@뉴스락

영풍그룹 본사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인근은 본래 산불이 잦은 지역”이라며 “황산가스 유출로 인한 훼손은 터무니 없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이어 “배출되는 연기는 수증기고 물은 확실한 정화 후 배출한다”며 “환경단체 또한 공장 내부에 들어와 이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영풍석포제련소는 1970년 1공장이 완공된 후 2공장을 거쳐 2014년 3공장이 차례로 증설됐다. 현재 영풍은 5공장 증설 계획에 있지만 환경단체의 반대에 부딪혀 잠정 보류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3공장 증설 계획을 듣고 이제는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다”며 “1공장과 2공장만으로도 주변 생태가 심각히 훼손됐는데 3공장을 추가 증설하게 된다면 주변 생태는 걷잡을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3공장은 2007년 영풍 측이 봉화군에 증설을 신청했지만 봉화군은 철도횡단지역과 하천부지라는 이유로 반려했다. 하지만 A씨는 영풍 측이 이를 묵인하고 공사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실제 봉화군은 당시 영풍 측에 1400억의 과징금을 부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A씨는 이 또한 솜방망이 처벌이라 주장한다. A씨는 “봉화군이 과징금을 내린 명목은 판넬 가건물을 설립했다는 명목인데 이에 대한 과징금은 군청의 불허를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한 것에 비해 과징금액은 너무 낮다”고 주장했다.

이에 봉화군청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본래 영풍 측이 부지를 가지고 공사를 진행하고 있었고 신청을 반려한 적은 없다”며 “공사 중 설계변경 등에 있어 허가 없이 공사를 진행해 행정조치를 내렸고 과징금의 금액에 대해선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철도횡단지역이라는 이유로 반려된 것에 대해선 들어본 바 없다”고 말했다.

◇지자체·중앙정부, 안일하고 책임떠넘기기 일관…“수질오염 원인, 제련소 차지 비중은 10% 미만”

A씨는 관할 지자체와 중앙정부의 태도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A씨는 “지난 세차례 국정감사에서 환경부 등에 문제를 제기했지만 아무런 피드백이 없었다”며 “이는 영풍과의 유착이 의심스러울 정도”라고 주장했다.

실제 경상북도에서 배포한 2016년 국정감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제련소 인근 하천 어류의 체내 중금속 수치는 평균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향후 조치 계획에서 ‘관계기관 조사결과 통보 및 회의 개최‘라는 말만 명시돼 있을 뿐 실질적인 개선이 이뤄지지는 않았다.

2016년 국정감사 결과 보고서.사진=환경단체 제공

경상북도청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제련소에서 배출되는 물이 주변 수질 오염의 원인이라는 증거는 없다”며 “낙동강의 어류에 중금속 수치가 높은 이유는 90%가 지질의 영향”이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환경부 조사 결과 제련소 인근 수질 오염의 원인에 있어 제련소가 차지하는 부분은 10% 미만”이라며 “시민단체에서 이를 수용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봉화군청 환경관리담당과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중앙부처에 맞춰서 행동하고 있다”며 “주민들 건강검진과 산림 복구 등의 활동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군청 관계자는 또한 “지자체에서는 별다른 조치를 취할 것이 없다”며 “환경부에서 안동댐 상류 환경관리 협의회를 구성했고 그 곳에서 원인 파악을 관장한다”고 말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지난 3월 주민대표, 환경단체 등을 포함한 협의회를 구축한 상태”라며 “현재 의견 조합 중으로 조사는 아직 진행 중이지 않다”고 말했다.

환경단체 관계자 A씨는 “환경단체의 활동에 환경부가 힘이 되지 못한다”며 “환경부의 움직임이 지지부진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환경부 관계자는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단 지적은 알고 있다”며 “협의회를 통해 원인 파악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MINI 인터뷰

[인터뷰] 영풍그룹 본사 관계자

Q. 환경단체의 주장에 대한 반박은?

A. 인근은 본래 산불이 많은 지역으로 황산가스로 인한 산림파괴는 터무니없는 주장이다. 공장에서 배출되는 물 또한 정화를 거친 후 배출되며 이는 환경단체 또한 공장 내부에 들어와 확인한 사항이다.

Q. 환경단체는 수질오염이 심각하다 주장한다.

A. 인근 하천에 현재 고기가 살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다. 고기가 살고 있는 것은 물이 깨끗하진 않아도 더럽진 않다는 것이다.

[인터뷰] 봉화군청 관계자

Q. 3공장 증설 당시 영풍 측에 반려를 했나.

A. 반려한 사실은 없다. 철도횡단지역이라는 것도 들어본 적 없다. 본래 영풍 측이 부지를 가지고 있었고 공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3공장은 규모가 큰 공장으로 다른 건물을 지을때의 설계변경 등을 허가 받지 않아 제재를 가했다.

Q. 영풍석포제련소를 둘러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A. 현재 주변산림 복구와 인근 주민들의 건강을 체크하고 있다. 환경부에서 안동댐 상류 환경관리 협의회를 구성해 그곳에서 오염 원인 파악을 관장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지자체에서는 중앙부처의 움직임에 따라 행동하며 산림, 수질 등 분야에 나눠 업무분담이 되어 있다.

[인터뷰] 경상북도청 관계자

Q. 환경단체의 주장에 대한 입장은?

A. 주변 수질 오염이 영풍석포제련소 때문이라는 증거는 없다. 낙동강의 중금속 수치가 높은 곳은 주변의 광산과 지질의 영향이 크다. 조사결과 인근 수질 오염에 있어 제련소 측이 차지하는 비율은 10% 미만이다.

Q. 환경단체의 문제제기는 계속해서 진행 중이다.

A. 앞서 말했듯 주변 환경 오염의 원인이 석포제련소 때문이라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 환경단체에 조사결과 자료를 보여줬음에도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인터뷰] 환경부 관계자

Q. 영풍석포제련소에 대한 향후 계획은?

A. 올해 3월 주민과 지역 환경단체를 포함해 안동댐 상류 환경관리 협의회를 구성했다. 현재 의견 조합 중이며 조사는 진행중이지 않다.

Q. 지난 국정감사에서 환경부 조사결과 낙동강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A. 당시 조사 결과는 낙동강의 수질이 아닌 어류 내의 중금속 수치가 높게 나타난 것이다. 

Q. 늦장대응이라는 논란이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A. 그동안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단 지적은 알고있다. 3월 협의회를 구성한 것도 이에 대한 지적에 해결책의 일환이다. 의견조합이 되는대로 원인 파악에 힘 쓸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