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투자전문 지주회사인 SK㈜(대표이사 장동현)가 북미 셰일원유·가스 G&P(Gathering & Processing) 기업 투자를 통해 글로벌 에너지 사업확장을 가속화한다.

SK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북미 셰일원유/가스G&P 기업인 브라조스 미드스트림(Brazos Midstream) 홀딩스(이하 브라조스)에 2.5억 달러 규모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고유가 속 셰일원유 붐 속에서 SK가 미국 최대생산지인 퍼미안 지역의 고성장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글로벌 에너지 사업확장과 수익확보가 가능해 진 것이다.

SK는 작년 미국 셰일가스 G&P업체인 유레카社 투자를 통해 글로벌 에너지 분야 투자를 본격화했으며 이번 투자를 통해 기존 에너지 사업과의 시너지는 물론 SK 북미 사업의 주요 수입원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금번 지분 투자는 SK 미국법인인 플루투스 캐피탈(Plutus Capital)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G&P사업이란 가스전(Well)에서 생산된 천연가스를 모아 파이프라인을 통해 이송하는 개더링(Gathering)과 이송된 천연가스에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최종 소비자에게 운송·판매하는데 적합하도록 가공하는 프로세싱(Processing) 서비스 사업을 뜻한다. 

업스트림인 E&P(Exploration & Production, 자원채굴·생산) 사업은 SK이노베이션이 사업본부를 미국으로 이전해 미국 내 E&P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다운스트림(수송 및 판매)은 SK이노베이션과 SK E&S가 담당하고 있다. SK㈜가 유레카에 이어 브라조스 투자를 통해 미드스트림을 강화하면 SK그룹 내 사업간 시너지가 극대화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2015년 설립된 브라조스社는 텍사스주 퍼미안(Permian) 분지에 위치한 셰일원유 및 가스 G&P 전문업체다. 고정수수료 계약이 매출의 80%가 넘어 오일과 가스 가격에 따른 수익 변동 리스크가 낮고 평균 10년 이상의 장기계약을 보유해 사업안정성이 높은 대표적 우량 기업이다.

 또한 특정 지역 내 생산 물량에 대한 독점적 처리 권한과 다수의 우수 고객사를 보유해 설립 3년 만에 높은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다. 

상각전 영업이익률(EBITDA Margin)이 50%에 달할 정도의 높은 수익성을 보유한데다 영업비용이 대부분 고정성 경비에 국한되는 등 사업안정성이 높아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의 투자 문의도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브라조스 社가 있는 퍼미안 분지는 북미 최대(45%) 셰일오일 생산지로 2014년 유가 폭락 후저유가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도 신규 유정 개발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유일한 곳이다. 이 지역의 셰일원유 및 가스 생산량은2025년까지 연 평균 13%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금번 브라조스 지분 인수 경쟁에는 글로벌 사모펀드, G&P 전문 업체, 글로벌 투자은행 등 70여 개 업체가 참여해 업계의 관심이 집중됐다.

SK는 작년 Eureka 지분 투자를 통해 북미 최대 천연가스 매장지인 펜실베니아-오하이오주 마르셀러스-유티카(Marcellus-Utica) 분지에 이어 북미 최대 원유 생산지인 퍼미안 분지 G&P업체 투자를 통해 글로벌 에너지 사업 확장에 있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에너지 분야에 대한 SK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투자전문 지주회사’로서 SK㈜의 역량이 인정받은 결과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에너지 사업 확장을 통해 Value-up을 지속해 투자 효율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했다.

이로써 SK는 미래 신성장 동력인 글로벌 에너지 사업 강화와 동시에 ‘글로벌 투자전문지주회사’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실제로 SK의 지난해 투자액(1조 5000억원) 중 절반 이상이 글로벌 시장에 투자됐으며 동남아 1위 카셰어링 그랩(Grab)과 브라조스社 투자 등 올해에도 지속적인 글로벌 투자가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