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방송일부화면 캡쳐.

[뉴스락] 평택 국제대교 붕괴 사고에 대한 대림산업-서울시 간의 청문회가 오는 26일 열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서울시 관계자에 따르면 평택 국제대교 붕괴 사고의 원인을 파악하는 대림산업-서울시 간의 청문회가 오는 26일 열린다.

이는 앞서 지난해 8월 경기도 평택시 국제대교 공사 도중 교량의 상부 구조물인 상판 240m가 잇따라 무너지면서 붕괴되는 사고에 따른 것이다.

당시 사상자는 없었으며 국토교통부는 건설사고 조사위원회를 열고 조사에 돌입, 설계부터 시공·관리의 문제점을 파악해 지난 3월 대림산업의 관할 지자체인 서울시에 행정처분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건설업체에 대한 행정처분 등 처벌은 해당 건설사가 소재한 관할 지자체가 담당하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국토부는 대림산업을 검찰에 고발했다.

당시 대림산업은 사과문을 발표한 뒤 국제대교 재시공에 대한 비용을 부담했다.

당초 국토부가 조사결과를 서울시에 넘겨 빠른 진행이 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사고 10개월이 지난 현재 서울시는 오는 26일 첫 청문회를 앞두고 있다고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26일 청문회에서는 대림산업과 지자체의 입장을 밝히고 사실확인에 대한 대응 및 반박을 하는 과정을 거친다”면서 “진척 상황에 따라 청문회가 다시 열릴 수도, 그대로 진행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히 언제 조사가 끝난다고 말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국토부가 검찰에 고발한 내용을 현재 수원지방검찰청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사실 형사기소 등 검찰의 조치가 나오면 지자체도 어느 정도 방향을 잡을 수 있는데 아직까지 전해진 내용이 없다보니 사실관계 확인절차에서 서로간의 갑론을박이 반복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뉴스락>은 수원지검에 향후 조사일정에 대한 문의를 했으나 “제3자에게 조사 현황에 대해 언급하긴 어렵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한편, 대림산업 역시 사고 관련 첫 청문회를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사고와 관련된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청문회에 참석할 예정”이라며 “당초 국토부 발표내용은 자체조사 결과이기 때문에 청문회를 통해 맞는 부분과 틀린 부분을 가려내는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 사과문을 발표하고 재시공 비용을 부담한 것이 사실상 과실을 인정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관계자는 “사측이 재시공 비용 230억원을 부담한 것은 국토부 결과발표나 청문회 진행에 관계없이 시공사로서 공사진행에 차질이 생긴 것에 대한 책임 때문이었다”고 답변했다.

일각에서는 “공공기관 간의 협업에서 불필요한 절차가 중복되는 것은 또다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평택 국제대교 붕괴 사고 이후 시공사 대림산업은 각종 수주를 그대로 진행하고 있으며, 국제대교 붕괴 사고 이후 별다른 조치가 취해지지 않아 이듬해인 올 1월에는 대림산업이 시공하는 ‘여수산단 대림산업 출하장’에서 운전기사가 추락사망 하는 사건까지 발생했다.

제2의 국제대교 붕괴 사고가 언제든 발생할 수 있으며 이것이 인명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지만, 청문회 이후 조사의 진척을 누구도 장담하지 못하고 있어 조속한 대책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