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상록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사장/사진=현대엔지니어링 홈페이지

[뉴스락] 현대엔지니어링이 ‘하도급 세금 탈루 의혹’으로 국세청에 의해 특별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지난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현대엔지니어링 본사 8층 재경본부(세무팀)에 조사관을 투입,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장부를 확보하는 등 세무조사를 실시했다.

국세청은 이날 현대엔지니어링의 협력업체를 관리·지원하는 상생부서에서 하도급 업체와의 거래과정을 조사하기도 해 하도급 세금 탈루 의혹에 대해 집중조사 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일각에서는 최근 현대 계열사가 줄줄이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특별세무조사가 현대 지배구조 개선의 중심에 있는 현대엔지니어링에 대한 압박인 만큼 일감 몰아주기 등으로 확장조사 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월 기아차, 지난 4월 현대글로비스 세무조사가 연이어 실시된 가운데 5월 현대차그룹이 지주사 전환 개선안을 발표했지만 합병비율 문제로 미국 해지펀드 앨리엇과 국민연금이 반대를 고수하면서 일시정지 된 상태다.

이후 이달 현대엔지니어링 특별세무조사가 실시됐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건설 38.62%,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11.72%, 현대글로비스 11.67%, 기아자동차와 현대모비스 각각 9.35%, 정몽구 회장 4.6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현대그룹 지배구조 개선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회사다.

이러한 관측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재벌개혁 의지가 강한 기업 중 하나로 현대차그룹을 꼽고 주시하고 있다는 점도 힘을 싣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9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현대차의 ‘빅(big) 리스크’는 (지배구조 개선이나 사업 방향과 관련해) 아무 결정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라며 “현대차는 사업이 한창 잘 나갈 때인 2011~2012년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액션’을 취했어야 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처럼 현 사태가 지난 2월 취임한 성상록 대표이사 사장의 취임 이래 최대 위기라는 분석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은 언론 대응 매뉴얼 논란까지 빚고 있다.

최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앱에는 ‘현엔(현대엔지니어링) 내부고발자에 대한 직원교육방법’이라는 제목과 함께 관련 사진 3장이 게재됐다.

게시물에 따르면 매뉴얼에서는 기자의 이름이나 매체, 연락처 파악이 중요하다면서 부정적인 내용의 경우 즉답을 피하고 ‘추후 답변’ 의견을 전달할 것을 고지하고 홍보팀과 답변내용을 협의하라고 써져 있다.

나아가 취재 내용의 홍보팀 해결 방법을 협의할 것을 제시하며 ‘기사 인터넷 미(未)게재, 사명 이니셜 처리, 사명 삭제’ 등을 예시로 들었다. 이외에도 ‘대한항공 갑질 사태’ 등을 예로 들면서 언론 관리 및 SNS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각종 세무조사뿐만 아니라 그룹 전체가 지배구조 개선의 이슈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언론 대응 매뉴얼 문건은 뉴스 소비자들에게 명확한 답변이 아닌 형식적인 언론 응대형 답변이 전달될 수 있어 사실확인이 모호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세무조사 건에 대해 “상생부서만 조사한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조사를 하고 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자사 재무경제팀은 지난 2012년 이후 실시하는 정기세무조사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언론 대응 매뉴얼 의혹에 대해서 관계자는 “건설업계다 보니까 전국 현장에서 생기는 일에 대해 대응이 미숙할 수 있어 작성한 것”이라며 “현장에 계신 직원분들의 경우 즉흥적으로 사견을 말하거나 기자와 다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해 원활한 대처를 하기 위해 만든 것이지 악의적 의도로 작성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