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한전부지에 지으려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 조감도. 사진=현대차 제공

[뉴스락] 현대건설이 모기업 신사옥 GBC(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건설의 첫 삽을 뜰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실적 반등을 도모하고 있다.

2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이 자회사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을 통해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옛 한전 부지에 짓는 신사옥 GBC 사업이 내달 초 열리는 정부의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에 상정된다.

이는 지난해 12월, 올해 3월 심의에서 연이어 보류 결정이 내려진 후 세 번째 도전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서울시 건축위원회 심의를 통과하고, 올해 1월 교통영향평가, 4월에는 환경영향평가 심의가 마무리된 만큼 이번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를 통과하면 서울시의 건축허가를 거쳐 착공에 즉각 돌입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두 번의 심의 보류 당시 보류사안으로 지적된 ‘비행 안전 및 레이더 전파 영향’과 ‘인구 유입 저감 대책’ 등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면서 이번에는 높은 심의 통과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연내 착공이 가시화된 가운데 현대건설 입장에서 GBC 착공 돌입은 굉장한 호재로 다가온다. 

GBC 공사 규모가 사실상 현대건설의 3년치 수주량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당초 현대건설은 해외수주에서 중동 플랜트 시장 점유를 위해 국내 업체끼리 과당 경쟁을 벌인 것이 저가 수주로 이어지면서 수익 악화의 쓴맛을 보게 됐다.

이후 국내로 눈을 돌려 ‘단군 이래 최대규모 재건축사업’으로 불렸던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수주전에서 GS건설을 꺾고 승자가 됐지만 과도한 출혈경쟁으로 인해 상처뿐인 영광이라는 평을 받았다.

총 사업비 10조원, 공사비 2조6000억원의 대규모 사업이지만 경쟁사였던 GS건설보다 약 2000억원이나 많은 5026억원의 무상 특화비 제공, 논란이 됐던 이사비 7000만원 지원, 천문학적인 홍보·마케팅 비용 등 과도한 ‘제 살 깎기’식 경쟁을 하면서 수익이 기대 이하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울러 반포주공1단지 수주 과정 중 100억원대 금품을 조합원들에게 살포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돼 본사 압수수색을 받으면서, 당시 재경본부장이었던 현 박동욱 현대건설 사장까지 연루돼 CEO리스크에 빠졌다.

뿐만 아니라 현대건설은 지난 2009년 호남고속철도 입찰담합 관련 과징금 취소소송 최종 패소(과징금 304억원), 2013년 원주-강릉선 노반시설공사 입찰담합 관련 소송 최종 패소(과징금 210억원), 2016년 LNG주배관 공사 입찰담합 관련 소송 최종 패소(360억원) 등 올해 상반기에만 약 900억원에 육박하는 과징금 폭탄을 맞아 재무적 부담까지 안게 됐다.

하지만 앞서 연이은 악재 속에도 올 하반기 GBC 공사에 대한 기대로 인해 현대건설의 올해 영업이익 전망은 비교적 밝다.

금융정보유통 서비스기업 ‘에프앤가이드’ 분석에 따르면 현대건설의 올 한해 영업이익은 1조1028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지난해 영업이익(9861억원)보다 11.8% 증가된 예상수치로, 올해 1분기까지만 해도 매출 3조5382억원, 영업이익 2185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3%, 4.4% 감소한 것과는 반대되는 예상기대치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약 3년간 보류돼왔던 GBC 공사가 하반기에 착공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향후 현대건설의 3~4년의 실적을 좌우하는 초대형 사업”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2022년 완공 예정인 GBC 공사는 높이 569m, 지하7층~지상105층 규모의 초대형 건설사업으로, 총 공사금액만 2조5604억원에 달하며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이 각각 70%, 30% 지분으로 공사를 진행하게 된다.

특히 현재 국내 최고층인 잠실 롯데월드타워(555m)보다 14m 더 높게 지을 예정에 있어 국내 최고층 빌딩이라는 상징성을 가지는 만큼 그룹과 계열사가 갖는 기대감은 더욱 크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또다른 형태의 내부거래·일감 몰아주기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번 GBC 건축 관련 현대건설과 협업하는 현대엔지니어링은 최대주주가 현대건설(38.62%)이며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11.72%)도 2대주주로 자리해 있다.

현대차그룹이 현재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뚜렷한 대안을 내놓지 않아 공정거래위원회의 압박을 받고 있음과 동시에 국세청이 지난 3월부터 기아자동차, 현대글로비스, 현대엔지니어링을 연이어 세무조사 하고 있어 이 같은 의혹은 GBC 착공 결정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제기될 가능성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사정당국이 현대차그룹 내 내부거래를 주목하고 있는 만큼 모기업 신사옥 건축을 담당하는 두 계열사의 행보에 좀 더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최근 조사 결과에서 총수 지분이 30% 이하임에도 내부거래는 여전히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된 만큼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이를 강화해 GBC 건축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공정위가 지난 25일 발표한 ‘사익편취 규제 관련 실태조사‘에 따르면 현행 사익편취 규제 시행 이후 회사의 내부거래 비중이 일시적으로 하락했지만 다시 증가세로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규제 사각지대 또한 많은 것으로 나타나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제도 개선 등을 통해 사익편취 규제를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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