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

[뉴스락] 자유한국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비하 논란을 일으킨 의원들에 징계를 결정했다.

자유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는 14일 5·18 왜곡 논란을 빚은 김진태, 김순례 의원에게는 ‘징계유예’, 이종명 의원에는 ‘제명’의 징계를 결정했다.

또한 관리의 책임을 물어 스스로 윤리위에 회부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주위’ 조치를 받았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비상대책회의를 마치고 “이종명 의원은 제명 징계하고,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당규에 따라 전당대회까지 징계를 유예하기로 했다”며 “한국당이 추구하는 보수 가치에 반할 뿐만 아니라 다수 국민의 공분을 자아내는 심각한 행위라는 인식을 같이하고 징계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당 전당대회에 출마한 김진태, 김순례 의원은 전당대회 이후로 징계 결정이 미뤄졌다. 또한 제명된 이종명 의원도 비례대표로 현직 국회의원직을 유지할 전망이다.

이종명 의원은 10일 이내에 제명에 대한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재심 청구 후 윤리위에서 같은 결정을 내리면 의원총회가 소집된다. 총회에서 3분의2 이상이 징계 내용에 동의할 경우 이 의원은 제명된다.

한편, 한국당 전당대회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진태 의원간 3파전으로 굳어지는 모양새다.

홍준표 전 대표를 비롯 정우택, 심재철, 안상수 의원 등은 후보등록일인 지난 12일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겹치는 전당대회 강행을 이유로 경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