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뉴스락]

[뉴스락] GS건설이 주민 반발로 중단됐던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이하 대심도) 비상탈출구 공사의 협의를 보지 못한 채 공사를 재개해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대심도 시공을 맡은 GS건설은 지난 20일부터 비상탈출구 공사 예정지에 펜스를 치는 등 공사를 재개했다.

대심도는 남해고속도로와 해운대를 잇는 부산 최초의 지하 터널형 도로로, 총 사업비 7832억원 규모다. 지난해 11월 GS건설을 대표 시공사로 선정하고 수익형민간투자사업(BTO) 방식으로 2024년까지 5년간의 공사 착공을 시작했다.

주민들이 반발하는 부분은 비상탈출구(지상대피통로) 공사다.

낙민동 7000여 세대 주민들로 구성된 낙민동 아파트연합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에 따르면, 당초 설계도에는 현 비상탈출구 위치에 공기정화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었지만 이를 다른 위치로 옮기고 그 자리에 비상탈출구를 설치하는 계획으로 변경됐다.

비대위 관계자는 “말은 주민들을 위한 장치라고 해놓고 기존 2개였던 수직갱을 3개로 늘리면서 굴착 공사를 편리하게 하기 위한 꼼수”라며 “5년간 이곳을 사실상 입구로 사용하겠다는 것인데 인근에 초등학교 2곳, 아파트 7000가구 등 다수의 주민이 있어 안전사고 위험과 소음공해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또 “일대가 4등급 연약 지반인데다 온천천 주변이어서 상습 침수 구간이어서 위험성이 더욱 높은데도 공사를 강행하겠다는 것에 분통을 터뜨린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도시지역 지하도로 설계지침’에 따르면 비상탈출구는 의무시설이 아닌 권장시설이다. 게다가 이번 공사에는 피난연결통로가 180~250m 간격으로 40개 설치됐기 때문에 비상탈출구가 필요하지 않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대심도 공사 위치도. 사진 부산시 제공 [뉴스락]
대심도 공사 위치도. 사진 부산시 제공 [뉴스락]

이 같은 논란에 지난 5월 부산시 감사위원회가 감사에 착수했다.

최근 나온 결과에서 감사위원회는 “사업 추진 과정 중 관계 법령, 지침 등 위반은 없었으나 비상탈출구, 운영기간 연장(BTO 30년→40년) 등 주요 쟁점사항에 대한 의견 수렴이나 정확한 정보 전달, 사업 홍보 등이 미흡했다”면서 향후 과제로 △사업 추진 과정의 투명성과 정확한 정보 제공 △주민 요구사항이나 공사 중 발생 민원에 대한 대책 강구 △사업 홍보와 이해 설득에 대한 노력 등을 권고했다.

부산시와 GS건설, 주민들은 올해 2월부터 해당 논란과 관련해 여러 차례 주민 설명회를 진행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특히 지난달 27일 열린 설명회에는 지역구 의원인 김희곤 미래통합당 의원과 부산시의회 소속 박민성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참여해 주민들의 입장에 동참하기도 했다.

당시 부산시와 GS건설 측은 “의원들과 주민들의 뜻을 더 듣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금일 주민 설명회가 예정돼 있었으나 공사를 강행하면서 질타를 받게 됐다.

이와 관련해 GS건설 관계자는 <뉴스락>과의 통화에서 “비상탈출구 공사 관련 감사 결과에서 위반 행위는 없었고 사업 홍보(주민 설명)가 미흡했다는 지적을 받아 올해 세 차례 주민 설명회를 진행했는데 협의를 보지 못했다”며 “저희도 시공사 입장에서 공사를 미룰 수 없었고 주변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대한의 조치를 취해놓고 공사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