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의장(왼쪽)이 9일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뻬까 메쪼 주한핀란드대사의 예방을 받았다. 사진 국회 제공 [뉴스락]
박병석 국회의장(왼쪽)이 9일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뻬까 메쪼 주한핀란드대사의 예방을 받았다. 사진 국회 제공 [뉴스락]

[뉴스락] 박병석 국회의장은 9일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뻬까 메쪼 주한핀란드대사의 예방을 받고 “한국과 핀란드는 교역량도 꾸준히 증대하고 있고, ICT(정보통신기술) 등 혁신 분야에서 협력할 것이 많다”며 “양국은 기술혁신에서 앞서가는 나라이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지난 2019년 문재인 대통령이 핀란드에 방문했을 때 스타트업 센터도 개설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이런 부분에서 구체적으로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이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메쪼 대사는 “핀란드의 알토대학과 한국 스타트업 기업 10곳이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협력사업에 참여할 한국 기업을 선정 중”이라고 말했다.

또 “핀란드와 한국은 모든 것을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나라들”이라면서 “이것이야말로 양국 간의 비즈니스 연결을 확대하고 강화해줄 에너지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박 의장은 “양국이 가진 장점을 서로 배울 수 있는 건 좋은 일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부산-헬싱키 직항편 취항이 늦어지는 걸로 알고 있는데, 하루빨리 이뤄지면 좋겠다”며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진정되면, 핀란드에 방문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장은 “메쪼 대사가 부산, 대구 등 한국의 지방 곳곳을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전에 가면 과학연구단지를 관심 있게 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면담에는 미카 루오트살라이넨 주한핀란드대사관 공사참사관과 한민수 공보수석비서관, 김형길 외교특임대사, 곽현준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