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금융위원장. 사진 금융위원회 제공 [뉴스락]
고승범 금융위원장. 사진 금융위원회 제공. [뉴스락]

[뉴스락]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카드사가 종합 페이먼트 사업자로 발전할 수 도록 지원할 전망이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17일 서울 중구 여신금융협회에서 여신전문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 등 여전업계와 취임 후 첫 간담회를 가지고 여전업의 미래와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고 위원장은 여신전문금융업의 발전방향으로 세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먼저 카드사가 종합 페이먼트 사업자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전자금융거래법 개정 시 도입되는 지급지시전달업을 카드사에게 허용하겠다”며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빅데이터분석·가공·판매 및 컨설팅 업무에 추가해 부수·겸영 업무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카드・캐피탈사가 생활밀착형 금융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도 했다.

고 위원장은 “마이페이먼트와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개인 맞춤형 금융 수요를 창출해 나가도록 지원하겠다”며 “e-커머스,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투자와 진출 등 플랫폼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길도 모색하는 한편, 마이데이터 사업에 참여하는 캐피탈사에 대해서는 보험대리점 업무 진출 허용도 검토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고 위원장은 여전산업의 특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했다.

고 위원장은 “신기술사업금융사의 창업 신기술기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해 나가겠다”며 “캐피탈사가 4차산업, 환경 분야 산업발전의 토대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업무용 부동산 리스 분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가는데 필요한 제도적 지원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