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기아 홈페이지 캡쳐 [뉴스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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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락] 기아는 2021년 한 해 동안 국내 53만5016대, 해외 224만2040대 등 전년 대비 6.5% 증가한 277만7056대를 판매(도매 기준)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국내는 3.1% 감소, 해외는 9.1% 증가한 수치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36만3630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9만8737대, K3(포르테)가 24만627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는 2022년 ▲공급 리스크 관리 및 최적 생산으로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영향 최소화 ▲전동화 라인업 강화 ▲3교대 근무 전환을 통한 인도공장 풀가동 체계 진입 등 유연한 사업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해 판매 성장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국내 56만2000대, 해외 258만8000대 등 글로벌 315만대 판매를 목표로 세웠다.

기아는 2021년 국내에서 전년 대비 3.1% 감소한 53만5016대를 판매했다.

2021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카니발로 7만3503대가 판매됐으며 쏘렌토(6만9934대), 봉고Ⅲ(5만9729대)가 뒤를 이었다.

승용 모델은 K5 5만9499대, K8 4만6741대, 레이 3만5956대, 모닝 3만530대 등 총 20만8503대가 판매됐다.

카니발과 쏘렌토를 포함한 RV 모델은 셀토스 4만90대, 스포티지 3만9762대 등 26만4198대가 판매됐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와 버스, 트럭을 합쳐 6만2315대가 판매됐다.

기아의 2021년 해외 판매는 전년 대비 9.1% 증가한 224만2040대를 기록했다.

차종별 해외 실적의 경우, 스포티지가 32만3868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됐고 셀토스가 25만8647대, 프라이드(리오)가 21만9958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해 반도체 부품 부족에도 불구하고 차량 생산 일정 조정 등으로 생산 차질 영향을 축소하고 EV6, 카니발, 쏘렌토, K8 등 최근 출시한 차량의 높은 상품 경쟁력을 통해 글로벌 판매가 성장세를 기록했다”며 “올해는 2세대 니로 EV, EV6 고성능 모델 등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와 함께 내실 있는 판매 전략을 펼쳐 고객이 신뢰하는 친환경 톱 티어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아는 지난달 국내에서 4만7789대, 해외에서 16만1176대 등 20만8965대를 판매했다.

국내외를 통틀어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스포티지로 2만9341대가 판매됐다.

국내 판매의 경우 2020년 12월 발생한 부분 파업으로 인한 기저효과로 전년 동월 대비 23.0%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스포티지(7442대)로 2달 연속 기아 월간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해외에서는 스포티지가 2만1899대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프라이드(리오, 1만8275대), K3(포르테, 1만7731대)가 뒤를 이었다.

기아 2021년 판매 실적. 표 기아 제공 [뉴스락]
기아 2021년 판매 실적. 표 기아 제공 [뉴스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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