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건설 활성화 방안 / 국토부 제공 [뉴스락]

[뉴스락]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건설산업을 기존의 종이도면·인력 중심에서 첨단 기술 중심으로 전환하고 정보를 디지털화·자동화하기 위해 '스마트 건설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원재 국토부 1차관은 20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열린 '스마트건설 기업지원센터 2센터 개소식'에 참가해 "디지털화된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건설정보모델링(BIM)이 활성화되면, 정보통신기술·로봇 등 첨단기술 활용도를 높여 건설 자동화의 기본 토대가 마련되며, 시설물 준공 이후에는 디지털 트윈 기반의 유지관리 체계도 구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생산시스템이 인력·현장에서 장비·공장 중심으로 전환되면, 건설공사의 생산성·품질을 높이는 동시에, 건설안전도 강화될 것”이라며 "국토부는 세 개의 중점과제를 충실히 이행해 스마트 건설이 건설시장 전반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건설산업 디지털화 △생산시스템 선진화 △스마트 건설산업 육성 3대 중점과제 아래 10개의 기본과제와 46개 세부과제를 마련했다.

먼저 건설산업 디지털화를 위해서는 1000억원대 규모 이상의 공공공사에 대해 건설 전 과정에 BIM 도입을 의무화하고, 표준시방서 등 약 1079개의 건설기준을 디지털화해 BIM 작업의 생산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BIM 안착을 위해 시행지침 제정, 설계대가 마련 등 제도를 정비하고 연 600~800명의 전문 인력 양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두 번째로 생산시스템 선진화를 위해 건설기계를 무인조종할 수 있도록 건설기준 등을 정비하고, 경기도 연천에 사회간접자본(SOC) 성능시험장을 구축하는 등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탈현장 건설(OSC) 활성화를 위해 내년 공공주택 발주물량을 1000호로 확대하고, 용적률 완화 등 혜택과 핵심기술 고도화를 위한 위한 연구개발(R&D)을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건설산업 육성을 위해 이번에 준공한 기업지원센터 2센터에 최대 57개사의 스타트업이 입주할 수 있도록 했다.

스타트업은 향후 5년간 '스마트건설 강소기업 100+'를 선정해 보증수수료·대출이자 할인 등 지원받는다.

아울러 턴키 평가시 스마트 기술 중심의 평가를 강화하고 엔지니어링 종심제 평가항목에 스마트기술을 신설한다. 

또 산학연관이 협력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국토부 내 스마트 건설 규제혁신센터를 설치해 기업 애로사항 해결도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