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뉴스락]

[뉴스락]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7~8월 두 달간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수립된 128개 지구 전체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교통불편 지역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21일 밝혔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사업(면적 50만㎡ 또는 인구 1만명 이상)에 따른 교통문제 최소화를 위해 1997년부터 도입한 지구별 광역교통망 구축 계획이다.

 2021년 12월 기준 ▲수도권 87개 ▲부산·울산권 20개 ▲대구권 11개 ▲광주권 3개 ▲대전권 7개 지구에 수립돼 있다.

대광위는 그동안 2기 신도시 등 주요 사업지구에 대한 현장점검을 통해 입주시기와 광역교통시설 확충 시기 간 불일치로 입주 초·중기 교통혼잡이 발생하거나, 개선대책 완료 이후에도 교통난이 여전한 지역을 확인했다.

인천 검단지구의 경우, 올해 하반기 약 8700세대 입주 등 올해 말까지 약 2만 세대가 입주해 교통량이 대폭 증가될 예정이다.

하지만 개선대책 사업은 7월 현재 총 14개 사업(철도 1개, 도로 7개, 접속시설 6개) 중 접속시설 1개만 완료된 상태로, 내년 말부터 순차적으로 완료될 예정이다.

또한 화성 동탄2지구는 2015년 최초 입주를 시작으로 현재 약 80%(9만 세대) 입주가 진행됐으나 개선대책 집행률은 약 42%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포 한강지구는 지난 2019년 개선대책이 완료됐지만, 인근 소규모 연접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로 김포골드라인 혼잡 등 교통불편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대광위는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128개 모든 지구에 대한 입주현황과 개선대책 이행현황 등을 전면 분석해 문제지구를 도출하고 개별 보완방안을 마련해 오는 9월부터 2023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입주가 진행됐거나 1년 이내에 입주 예정인 지구 중 개선대책 이행률 또는 집행률이 50% 미만이거나 철도사업이 1년 이상 지연된 지구를 대상으로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해 광역버스 신설, 출퇴근 전세버스 투입, 환승편의 개선 등 교통불편 완화방안을 마련한다.

또 개선대책은 완료됐으나 교통불편이 여전한 지구는 광역버스 운영 개편,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도입 등 별도의 단기 교통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외 주요 철도망, 간선도로 등 상습적인 교통혼잡이 발생하는 곳은 광역교통축으로 지정해 종합적인 교통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3기 신도시 등 입주시작 이전 지구 중 입주계획과 연계가 부족한 지구는 개선대책 변경을 통해 입주단계별로 사업기간을 조정한다.

실제 지난 2020년 12월 인천계양 9개, 부천대장 15개지구는 개선대책 사업의 완료시점을 2026년으로 일률적으로 수립한 바 있다.

이를 위해 대광위는 개선대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문제지구별 전담 담당자를 지정하고, 지자체합동 점검회의, 핫라인 구축(대광위-지자체-사업시행자) 등을 통해 개선대책을 집중 점검·관리하고 문제사항을 조기에 파악하여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길병우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국장은 "그간 많은 국민들이 장거리 출퇴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교통보완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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