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방송 일부화면 캡처.

[뉴스락]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1일(이하 현지시간)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제25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정상회담을 갖고 새로운 한·중관계를 열어간다는데 전격 합의했다.

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이날 오후 다낭 크라운플라자 호텔에서 양자회담을 갖고 그동안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한반도 배치를 둘러싸고 경색됐던 한중관계를 복원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한국속담이 있고 매경한고(梅經寒苦)라고 봄을 알리는 매화는 겨울추위를 이겨낸다는 중국의 사자성어가 있다”면서 “한중관계가 일시적으로 어려웠지만 한편으로는 서로의 소중함을 재확인하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한중 간에 잃어버린 시간을 만회할 수 있도록 양측이 함께 노력하길 바라마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시진핑 주석도 “중·한 양국은 각자의 경제·사회 발전,양자 관계의 발전적인 추진,세계 평화의 발전에 있어서 광범위한 공동의 이익을 갖고 있다”면서 “중·한관계와 한반도 정세는 관건적 시기에 있다”고 밝혔다. 또 “오늘 우리 회동은 앞으로 양국관계 발전과 한반도 문제에 있어 양측의 협력 그리고 리더십 발휘에 있어 중대한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역설했다.

이날 양국 정상이 양자회담을 갖고 양국간 관계개선에 합의하면서 향후 한·중관계는 전면적으로 복원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