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한 대용량 광전송장비를 도입해 네트워크 보안성과 안정성을 대폭 높인다고 11일 밝혔다.

LG유플러스와 코위버 직원들이 새로 개발한 400G 광전송장비를 테스트하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 제공 [뉴스락]
LG유플러스와 코위버 직원들이 새로 개발한 400G 광전송장비를 테스트하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 제공 [뉴스락]

이번에 도입한 장비는 국내 통신장비 제조사 코위버(대표 황인환)가 개발한 400G/채널 광전송장비(ROADM)로, 자사 상용 전송망에 구축한다.

광전송장비에는 LG유플러스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양자내성암호가 적용됐다. 고객의 요청에 따라 1G에서 10G까지 다양한 속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송카드가 탑재됐으며, 이 카드에는 물리적복제방지기능(PUF)를 적용해 이중보안을 제공한다.

기간망에서 사용중인 국산 광전송장비는 주파수 대역폭이 50㎓로 고정(Fixed-Grid)돼 채널당 최대 200Gbps까지만 전송했다.

반면 새로 개발한 가변파장(Flexible Grid) 기술이 적용된 광전송장비는 주파수 대역폭을 자유롭게 변경해 채널당 400Gbps 이상의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케 한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 방식보다 광케이블 하나에 2배 이상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전송망에서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이면 통신사는 망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노성주 LG유플러스 네트워크플랫폼그룹장(상무)은 “상생협력을 통해 개발한 광전송장비로 네트워크 운용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세계 최초로 양자내성암호 광전송장비를 상용화한 경험을 살려 VPN, CCTV, 컨넥티드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자암호기술을 선도해 고객에게 보다 안전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