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 뉴스락 DB
이재용 삼성전자 신임 회장. 사진 뉴스락 DB

[뉴스락] 27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0년 만에 회장직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어 이 부회장의 회장 승진을 의결했다. 이 회장 승진 안건은 사외이사인 김한조 이사회 의장이 발의하고 이사회의 논의를 거쳤다.

이사회는 의결 판단에 대해 "글로벌 대외 여건이 악화하고 있는 가운데 '책임 경영 강화', '경영 안정성 제고', '신속하고 과감한 의사결정'이 절실하다고 판단해 이같이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1991년 삼성전자에 입사해 경영기획팀 상무, 전무, 최고운영책임자(COO) 등을 거쳐 2012년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2018년에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삼성그룹의 동일인(총수)으로 지정된 데 이어 4년만에 공식적으로 회장 직함을 달게 됐다.

이 회장은 별도의 취임식과 취임사 없이 사내 게시판에 올린 ‘미래를 위한 도전’이라는 제목의 글로 대신했다. 

글에서 이 회장은 "지금은 더 과감하고 도전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며 "오늘의 삼성을 넘어 진정한 초일류 기업, 국민과 세계인이 사랑하는 기업을 꼭 같이 만들자. 제가 그 앞에 서겠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이날 계열사 부당 합병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법 재판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제 어깨가 많이 무거워졌다"며 "국민에게 조금이라도 더 신뢰받고 사랑받는 기업을 만들어보겠다"고 답했다.

재계에서는 취임식과 취임사없이 승진한 것에 대해 "이미 2018년부터 공정위로부터 동일인으로 지정된 바 있고 실질적으로 그룹을 이끌고 있었기 때문에 지금와서 별도의 취임식을 갖는 것도 이상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