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제기능올림픽 격려오찬. 에몬스 제공. [뉴스락]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2022 국제기능올림픽 선수단을 격려하고 있다. 에몬스 제공. [뉴스락]

[뉴스락] 김경수 에몬스 회장이 윤석열 대통령 부부와 함께 지난 16일 경기 성남 분당구 한국잡월드에서 열린 국제기능올림픽 선수단 격려 오찬에 참석하여 선수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지금은 ‘기술’과 ‘인재’가 국가 운명을 좌우한다며, “숙련 기술자들이 정당한 보상을 받는 체계를 확립 할 것”이라고 제도 보완을 약속했다.

이날 오찬에는 기능올림픽 국가대표 선수들(50명)과 지도위원(40명)들이 참석했으며, 재계에선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권오갑 HD현대 회장, 김경수 에몬스가구 회장, 안세진 롯데호텔 사장 등이 참석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9월 14일, 역대 대통령으로는 30여년 만에 처음으로 대회 전 훈련장을 직접 방문해 선수들을 격려하고 선전을 당부한 바 있다. 이날 오찬은 훈련장 방문 후 3개월 만에 다시 이루어진 것이다.

72년 역사를 가진 국제기능올림픽은 2년마다 22세 이하(일부 직종 25세 이하) 청년 기술인들이 참여해 가구・목공 등 전통 종목부터, 사이버보안・클라우드컴퓨팅 등 IT 종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을 겨루는 대회다. 올해는 전 세계 60개국 1,015명의 선수들이 참여하여 61개 종목에서 기량을 겨뤘다.

이번 대회에서 에몬스는 가구 직종의 권수일(금메달), 목공 직종의 송재호(금메달), 실내장식 직종의 노건희(우수상) 선수가 출전해 4년 연속 메달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우리나라는 대회 막판까지 중국, 대만 등과 우승을 다툰 끝에 종합 2위라는 높은 성적을 달성하며 대회를 마감했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여러 차례 대회가 연기돼 마음 졸이면서도 최선을 다해 대회를 준비하고 좋은 성적을 거둔 선수들에게 축하를 보내고, 이어 기능올림픽 선수들을 후원하고 채용해 온 기업들에 감사를 표한 후 지속적 관심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