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아이에프, '본 전문가' 자격제도 도입. 본아이에프 제공. [뉴스락]
본아이에프, '본 전문가' 자격제도 도입. 본아이에프 제공. [뉴스락]

[뉴스락] 프랜차이즈 기업 본아이에프가 1등 한식 프랜차이즈의 비전을 공고히 하고, 본질 가치를 중시하는 기업에 맞게 가맹점의 초심, 맛, 정성을 최고수준으로 유지하고자 정기교육을 도입 및 운영한다.

지난 2021년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본사의 가맹점 교육전문가, 영업관리(SM), 메뉴 개발자 등 핵심 전문가들이 개발한 매장 운영 역량을 검정하는 ‘본 전문가’ 자격 제도로, 가맹점 별 업력이나 매출, 인지도가 아닌 현재의 운영 능력 기준으로 전문성을 인정 받을 수 있는 가맹점 종합 역량 평가 지표다.

공인된 역량을 토대로 가맹점 사장님 스스로 전문인이라는 자부심과 긍지를 느끼고 전국 매장에서 동일한 맛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로, 고객이 느끼는 매장 별 품질, 서비스, 위생(QSC)의 작은 차이점까지도 본사가 원하는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가맹점의 수준을 사장님 스스로 입증 및 재평가하기 위해 개발 후 도입됐다.

맛, 서비스, 위생, 품질 등 운영 전반에 대한 가맹점 운영 역량 평가와 본사에서 열리는 필기 및 조리 실기평가 등 3단계로 진행되며, 평소 본사의 운영 기준을 준수하고, 고객 만족을 충족해 온 매장이라면 취득하기 적합하게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자격 취득에 성공한 매장은 온·오프라인 홍보 지원 외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되며, 취득하지 못한 매장은 결과 분석 후 매장 별 등급관리를 통해 피드백과 현장 컨설팅, 온라인 교육, 자가 학습 툴 제공 등 맞춤형 교육이 제공된다.

지난해 본죽, 본죽&비빔밥 브랜드를 시작으로 현재는 본도시락 가맹점까지 확대돼 시행 중이다.

또한 지난해 본죽, 본죽&비빔밥 전 가맹점이 제도에 응시함에 따라 현재 해당 결과에 맞춰 매장 별 맞춤 관리가 진행되고 있다. 이는 실제 매장의 QSC품질 향상으로까지 이어지는 중이다.

본아이에프의 이와 같은 교육 과정은 가맹점 사장님 스스로 교육 방향성을 인지하고, 적극 공감, 동참한다는 부분에서 의미가 깊다.

실제로, 응시자 만족도 평가 결과, ‘본 자격제도를 준비하며 스스로 더 잘해야 하는 부분을 확인하고 우리 매장의 QSC 수준이 더 높아졌는가’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94.5%가 긍정적으로 답변했으며, 본죽, 본죽&비빔밥 전체 가맹점 사장님의 92%이상이 자격증 과정 및 교육과정 전반 만족도를 높게 평가했다.

본아이에프 관계자는 "프랜차이즈의 핵심은 교육사업과 같아 기술 전수를 통해 전국 어디서나 같은 맛과 품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기본이기에, 본사는 교육 고도화를 지속해 고객들이 느끼는 차이가 있다면 끝없이 방법을 찾고, 만족한다면 만족을 유지할 방법을 찾아나가야 한다"라며, “본아이에프는 ‘본 전문가’ 자격 제도를 시작으로 사장님 스스로 객관화해 점검할 수 있는 지표를 제시하고, 다양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 프랜차이즈업계에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