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국회예산정책처는 '2023 대한민국 공공기관'을 발간·배포한다고 5일 밝혔다.

2023 대한민국 공공기관은 공공기관에 관한 최신 현황 정보 제공을 통해 국회의 예·결산 심사 및 국정감사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자, 국회예산정책처가 2018년부터 매년 발간하고 있는 보고서다.

먼저 보고서의 '제1부 공공기관의 이해'에서는 공공기관의 의의, 변천사, 공공기관 관리 정책 및 공공기관에 관한 법령 및 지침을 소개한다.

특히 올해에는 윤석열 정부의 공공기관 관리 정책에 관한 설명을 추가했다.

'제2부 공공기관 현황'에서는 공공기관의 지정 현황 및 수입·지출, 인력, 인건비·복리후생비, ESG 등 주요 현황과 재무 현황, 경영평가현황을 정리한 내용을 담았다.

2023년 공공기관 지정 변동에 따른 주요 현황을 새롭게 정리했고, 경영평가 현황을 별도 장으로 분리했다.

마지막으로 '제3부 주요 특성별 공공기관'은 공공기관을 주요 특성에 따라 정부출자 공공기관, 수지차 보전기관, 손실보전 공공기관, 연구개발목적기관, 금융공공기관으로 나누어 분석·정리했다.

조의섭 국회예산정책처장은 "이번에 발간하는 '2023 대한민국 공공기관'이 우리나라 공공기관의 운영 및 재무 현황 등을 이해하고 의정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