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국회부의장이 콜롬비아·엘살바도르에 공식 방문한다. 국회사무처 제공 [뉴스락]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콜롬비아·엘살바도르에 공식 방문한다. 국회사무처 제공 [뉴스락]

[뉴스락] 김영주 국회부의장은 오는 15일부터 23일까지 중남미 주요 국가인 콜롬비아와 엘살바도르를 공식 방문한다.

콜롬비아 하원의장·외교위원장, 엘살바도르 대통령·국회의장, SICA 사무총장 등 주요 인사들을 만나 의회외교를 통한 우호 협력 증진 및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개발협력 확대 등 의회 차원의 경제·공공외교를 전개할 예정이다.

김 부의장은 콜롬비아에서 라세로 하원의장, 론도뇨 하원 외교위원장 등을 만나 중남미 국가 중 유일한 6.25 참전국인 콜롬비아와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지속·심화, 우리기업의 대 콜롬비아 수출 및 수주 지원, 기후변화 협력을 위한 의회 간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다.

한국전 참전 기념탑에 헌화하고 참전용사들의 헌신과 희생에 대한 사의를 표명할 예정이다.

이전 정부에서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지지를 표명한 만큼 신 정부의 지지 입장을 재확인하고 이를 더욱 공고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김 부의장의 콜롬비아·엘살바도르 방문은 2015년 이후 첫 국회 의장단의 방문이다.

이를 계기로 양국 의회 간 협력뿐만 아니라 남미의 전통적 우호협력국인 콜롬비아와 SICA 사무국 소재지로 대중미 협력의 거점인 엘살바도르와의 관계를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