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의장이 삼성SDI 헝가리 공장 격려방문했다. 국회 제공 [뉴스락]
김진표 의장이 삼성SDI 헝가리 공장 격려방문했다. 국회 제공 [뉴스락]

[뉴스락] 김진표 국회의장은 순방 첫 일정으로 헝가리 북부 괴드시에 있는 삼성SDI 공장을 방문해 양국 경제 협력에 기여하고 있는 임직원들을 격려했다고 5일 밝혔다.

김 의장은 부다페스트 소재 호텔에서 헝가리 동포 및 지상사 대표들과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특히 인력난을 호소하는 기업인들에게 현지 대학과 연계한 인재 양성에 선도적으로 나설 것을 당부했다.

김 의장은 먼저 방명록에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럽의 2차전지 시장을 선도하는 삼성SDI 헝가리 법인과 임직원분들이 자랑스럽다’고 썼다.

이어 삼성SDI 헝가리 법인 측의 현황 소개와 참석 의원 및 임원진 간 질의 응답이 이어졌다.

김 의장의 애로사항 관련 질문에 법인 측은 인력난과 높은 임금 상승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했다.

기업인들은 "헝가리가 거의 완전 고용 상태라 인력을 구하기 어렵다"면서 엔지니어 등을 키울 수 있는 제도 마련에 대한 관심을 촉구했다.

이에 김 의장은 "중국 대학들이 헝가리 내 대학들과 연계하고 기업이 지원해 인력양성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인건비와 거리 문제가 있으니 그 나라에서 인재를 미리미리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헝가리 입국 때 비자 발급에 걸리는 시간이 평균 5~6개월로 오래 걸리는 문제가 거론되자 김 의장은 "헝가리 고위급 회동에서 이를 제기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복수국적 허용 연령을 낮춰야 한다는 일부 의견에 대해선 "복수국적 허용이 세계적인 추세지만 원정출산 기회 확대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서 "노동력 문제 등을 고려할 때 깊이 있는 토론이 필요한 시기가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