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카카오(대표 홍은택)의 다음CIC(대표 황유지)가 다음카페 내 오픈형 커뮤니티 공간 ‘테이블’을 론칭했다고 12일 밝혔다. 

빠르고 간편한 소통을 추구하는 요즘 이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오픈형 커뮤니티로, 다음카페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겠다는 목표다.

카카오가 다음카페 오픈형 커뮤니티 ‘테이블’ 론칭헸다. 카카오 제공 [뉴스락]
카카오가 다음카페 오픈형 커뮤니티 ‘테이블’ 론칭헸다. 카카오 제공 [뉴스락]

테이블은 카페 가입이나 등업(등급 업그레이드)과 같은 복잡한 참여 절차를 거치지 않고, 원하는 테이블에 접속하기만 하면 게시글과 댓글을 읽고 쓸 수 있다. 

개인 관심사나 최신 이슈 및 트렌드 공유, 스포츠 경기 응원 등 다양한 주제로 누구나 손쉽게 개설할 수 있다. 개설된 테이블은 카카오가 직접 관리해 개설자의 운영 부담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테이블은 공개테이블과 인증테이블 두 종류로 운영된다. 공개테이블은 누구든 자유롭게 참여가 가능한 공간이다. 

인증테이블은 테이블 개설자가 성별, 나이 등 조건을 설정하고 개설한 공간으로, 계정 실명인증을 통해 조건을 충족한 이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다. 다음CIC는 향후 지역, 학교, 직업 등 인증 조건을 확대해 더욱 다채로운 테이블이 만들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이용자들은 카카오계정으로 1개의 공개프로필과 4개의 인증프로필을 생성해 활동할 수 있다. 공개테이블은 다음카페 앱(5.0.0 버전 이상)과 모바일∙PC 웹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인증테이블은 다음카페 앱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다음CIC는 지난달 15일부터 3주간 이용자 베타 서비스를 진행했다. 꿀팁 공유 테이블, 최신 이슈 테이블, 콘텐츠 및 유명인 팬모임 테이블 등 다양한 테이블이 개설됐다. ‘테이블에 적응하는 테이블’에서 테이블 이용 꿀팁을 서로 공유하거나, ‘짤로 말하는 테이블’에서 지금 느끼는 감정들을 짤방으로 표현하는 등 이용자들의 새로운 놀이터로 인기를 얻고 있다.

전지선 다음CIC 스토리사업실장은 “카페 밖 테이블에 앉아 가볍게 수다를 즐기는 것처럼 다음카페 ‘테이블’이 자유롭고 가벼운 소통을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 되길 바란다”라며, “테이블이 국내 대표 커뮤니티 서비스 다음카페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