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무처 의정연수원이 법학전문대학원생 국회실무수습을 실시한다. 국회사무처 제공 [뉴스락]
국회사무처 의정연수원이 법학전문대학원생 국회실무수습을 실시한다. 국회사무처 제공 [뉴스락]

[뉴스락] 국회사무처 의정연수원은 24개 법학전문대학원의 법학전문대학원생 56명을 대상으로 3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국회실무수습을 실시한다.

법학전문대학원생 국회실무수습은 국회사무처와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간 실무수습 협약에 따라 2010년부터 시행됐으며 2022년까지 법학전문대학원생 총 857명이 실무수습을 수료했다.

이번 과정은 ▲입법과정론 ▲법제방법론 ▲행정입법 검토 이론과 실제 ▲법률안 심사의 이론과 실제 ▲우리나라 재정의 이해 ▲조사회답방법론 등 이론 과목과 ▲법제실무실습 ▲위헌 및 헌법불합치 법률 개정방향 토론 ▲법률안 검토보고서 작성 ▲조사회답서 작성 등 분임별 실습 과목으로 구성해 법제, 법률안 및 예결산 심사, 조사 회답 등 국회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무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법조인 출신 국회의원과의 대화 ▲국회 보좌직원과의 대화 ▲로스쿨 변호사 출신 국회직원과의 대화 ▲진로탐색과정 등 국회 내의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며 입법부에서의 법조인의 역할과 향후 진로에 대해 고민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회의정연수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법학전문대학원생들에게 실무수습을 통해 국회 업무와 관련한 이론 및 실습 교육 등을 제공함으로써 우수한 법조인 양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