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가 초보 대리기사를 위해 슬기로운 대리생활 캠페인을 진행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뉴스락]

[뉴스락] 카카오모빌리티가 초보 대리기사들의 업무 적응 지원을 위한 ‘건강하게 일하는 법 강연’과 ‘의료전문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슬기로운 대리생활’ 캠페인을 성황리에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대리노조 단체협약 타결 이후 선임한 산업안전지킴이와의 첫 헙업 사례다.

그동안 대리운전에 입문한 초보 기사들은 고객의 폭언, 폭행, 주취 등에 대한 대응 요령이 미숙해 감정노동으로 인한 높은 직무 스트레스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고용노동부의 ‘플랫폼 종사자 일터개선 지원사업’ 중 하나인 ‘고객 응대근로자 보호조치 사업’의 일환으로 플랫폼 노동자인 대리기사 역시 고객 응대근로자로서 관련 교육 등 보호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초보 대리기사들의 직무 스트레스 관리,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 제고에 나선다는 포부다.

‘슬기로운 대리생활’은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과 카카오모빌리티가 공동으로 선임한 ‘대리운전 산업안전 지킴이’와의 첫 협업 사례다.

‘대리운전 산업안전 지킴이’는 지난해 10월 최종 타결된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과 단체협약에 따라 마련된 대리운전 환경개선 방안 중 하나다.

산업안전지킴이는 이번 ‘건강하게 일하는 법' 강연을 위한 현직 대리기사를 직접 섭외하고 대리기사들의 캠페인 참여를 독려했다.

서울 합정이동노동자쉼터에서 개최된 이번 캠페인 행사에서는 베테랑 대리기사의 건강하게 일하는 법 강연 대리기사 전문 건강상담 부스 운영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강연에서는 주취자나 폭언/폭행 대응 요령, 고객 스트레스 해소 방법, 안전운전, 건강검진 이후 관리 팁 등을 소개했으며, 쉼터 상담실에서는 2명의 전문의료인력이 기사당 20~30분 가량 집중적으로 1:1 전문 의료 상담을 실시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건강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플랫폼 종사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건강보호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이들과 지속적인 상생 방안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