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원 농심 회장. 사진=농심 제공[뉴스락]

[뉴스락] 농심의 신동원 회장이 지난 1일 취임 2주년을 맞아 라면시장 1위에 오르고자 하는 목표를 밝혔다. 

최근 신동원 회장은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미국 시장에서 지금의 세 배 수준인 연 매출 15억 달러를 달성하고 라면시장 1위에 오르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어 신 회장은 2025년 미국 제3공장을 착공하고 시장 공략에 한층 속도를 더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현재 농심은 '인생을 맛있게, 농심'이라는 새로운 슬로건 아래 새로운 변화와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 회장의 '현장 경영'...세계 100여 개국 수출 글로벌 식품기업

신동원 농심 회장이 미국 제2공장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농심 제공 [뉴스락]
신동원 농심 회장이 미국 제2공장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농심 제공 [뉴스락]

신동원 회장은 농심이 해외시장에 본격적으로 첫발을 내디딘 일본 동경사무소에서부터 해외 시장 진출을 진두지휘해 왔다. 신 회장은 1991년까지 동경사무소에서 근무하며 일본 시장에 농심 브랜드가 뿌리내릴 수 있는 근간을 마련했다.

신동원 회장의 현장 경영에 힘입어 라면의 발상지 일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농심은 현재 세계 100여 개국으로 수출하는 글로벌 식품기업으로 성장했다.

세계 식품 브랜드가 경쟁하는 작은 지구 미국 시장에는 1984년 샌프란시스코 사무소를 설립하고 2005년 LA공장을 가동하며 서부 및 교포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망을 넓혔다. 2017년 국내 식품 최초로 미국 월마트 전 점포 입점을 이뤄냈다. 

지난 2021년에는 농심 미국공장의 생산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만큼 인기를 끌었다. 2022년에는 미국 제2공장을 완공해 생산능력이 70% 향상된 농심은 공급량을 대폭 확대했다.  

올해 1분기 전년 대비 매출액 40.1%, 영업이익 604.1% 성장을 기록했다. 

이에 신 회장은 오는 2030년까지 매출 15억 달러와 함께 미국 라면시장 1위 역전을 이뤄내겠다고 다짐했다. 

지난해 농심은 북미 지역에서 4억 9천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농심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2021년 기준 25.2%로 일본 토요스이산(47.7%)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농심 관계자는 "지금의 성장세 그리고 1위 일본 업체와 점유율 차이를 감안할 때 미국 시장의 비전은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국내 사업 이미지 변신...'올드'에서 '뉴'로 

신동원 농심 회장이 사내 아이디어공모전 '챌린지페어'에서 연구원들의 신제품 아이디어를 듣고 있다. 사진=농심 제공 [뉴스락]
신동원 농심 회장이 사내 아이디어공모전 '챌린지페어'에서 연구원들의 신제품 아이디어를 듣고 있다. 사진=농심 제공 [뉴스락]

신 회장은 그동안 농심에서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으로 뻗어 나가는 동시에 국내 시장에서도 더욱 내실을 다질 것을 주문해 왔다.

수익성 개선 프로젝트를 수행해 회사 운영 전반에서 불필요한 낭비 요소를 줄이고, 경영 효율성을 높여 이익률을 한층 끌어올렸다.

AI, IoT를 업무방식에 적용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를 추진했다.생산현장에 AI를 도입해 불량률을 혁신적으로 낮추는 등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해 식품 안전 수준을 높였다.

이어 기존 올드한 기업 이미지를 벗고 MZ세대와 친밀하게 소통하고자 조직문화부터 젊게 바꿨다.

지난해부터 자율복장제도를 도입하고 직급체계를 기존 5단계에서 3단계로 간소화했다. 

농심의 마케팅 활동도 한층 젊어져 지난해 안성탕면 팝업스토어에 이어 올해 신라면 팝업스토어를 선보였다. 

소비자 접점의 마케팅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며 비빔면 시장 1위 역전을 노리는 '배홍동비빔면', 음료시장에서 제로 칼로리 열풍에 발맞춰 내놓은 '웰치 제로' 등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했다. 

신사업 추진...농심 '시장' 넓힌다 

신동원 농심 회장이 사내 아이디어공모전 '챌린지페어'에서 연구원들이 만든 시제품을 시식하고 있다. 사진=농심 제공 [뉴스락]
신동원 농심 회장이 사내 아이디어공모전 '챌린지페어'에서 연구원들이 만든 시제품을 시식하고 있다. 사진=농심 제공 [뉴스락]

신 회장은 신사업 추진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1995년 강원도 평창 감자 연구소를 시작으로 스마트팜 기술을 연구해 온 농심은 지난해 오만에 스마트팜 컨테이너를 수출하고 올해 UAE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스마트팜 MOU를 체결했다. 

이어 모든 시설부터 제어 시스템까지 직접 자체 개발해 재배 작물의 특성에 맞춰 모든 조건을 최적화할 수 있다는 강점을 기반으로 중동지역에서 스마트팜 사업 확대에 나섰다.

신 회장은 생명 존중과 환경보호 등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트렌드에 맞춰 ‘비건푸드’가 각광을 받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했다.

지난 2020년, 농심이 자체 개발한 대체육 제조 기술 HMMA를 기반으로 다양한 식품을 선보이는 비건 브랜드 ‘베지가든’을 론칭했다.

지난해에는 국내 최초 비건 파인 다이닝을 제공하는 '포리스트 키친'을 오했다. 

이어  2020년 론칭한 '라이필' 브랜드를 필두로 건강기능식품 시장 진출에도 적극 나선다. 

농심은 자체 기술로 개발한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NS'를 주원료로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콜라겐 시장에서 영역을 넓히는 중이다.

농심이 개발한 콜라겐 원료는 국내 기술로는 최초로 식약처 인정을 획득하였으며, 분자량이 173Da(달톤)으로 국내 시판 제품 중 가장 작아 빠른 흡수력을 자랑한다.

향후 농심은 수면력과 기억력 개선은 물론 대사 체계에 도움을 주는 제품 등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관련 시장을 넓혀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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